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포항 상옥 토마토 해외서도 인기몰이

김재원 기자 jwkim@kyongbuk.com 등록일 2017년08월10일 21시23분  
포항 우수 농산물인 상옥 토마토의 해외수출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해발 400여 미터의 준고랭지 지역인 죽장면 상옥리의 비옥한 토지와 서늘한 기후의 영향을 받아 선명한 색상에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도 높아 맛과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유명하다.

일본 등 외국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아 2015년에 67t, 2016년에 60t으로 꾸준한 수출을 실적을 기록했고 올해는 일본을 비롯한 홍콩, 대만 등으로 70t 이상 수출할 것으로 예상 하고 있다.

포항시는 수출물류비 지원을 비롯해 토마토 재배 하우스 시설개선 및 친환경 농자재 지원을 통해 수출규격에 적합한 토마토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수출경로를 다양화 하여 수출량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또 토마토뿐만 아니라 우수 농특산물과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 바이어 및 수출업체 미팅, 수출농가 벤치마킹 등 지속적으로 수출활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김종로 농식품유통과장은 “상옥 토마토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국내외 소비자층을 확보하는데 노력할 것”이라며 “타 지역과 차별화된 토마토 재배를 위해 병해충 관리요령, 토양 관리요령 등 수출농산물 품질향상과 고품질 물량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재원 기자

    • 김재원 기자
  • 행정사회부 기자입니다. 포항 북구지역과 검찰, 법원, 해양, 교육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