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피.알.남] 가을에는 기미 치료

김용국 기자 kyg@kyongbuk.co.kr 등록일 2017년09월20일 20시05분  


[피.알.남]은 ‘피부를 알려주는 남자’의 줄임말이다.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제대로된 피부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전달하고 피부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잡기 위해 기획되었다. [피.알.남]은 포항 더퍼스트 피부과 대표원장이자 피부과 전문의인 류한원 원장이 환자들과 경북일보 독자들의 피부에 대한 궁금증 듣고 알기 쉽게 답해주는 Q&A형식의 방송이다.

세번째 [피.알.남]의 주제는 가을 기미의 치료에 대해서다. 

아래부터는 영상내용의 전문이다.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신나게 여름을 보낸 만큼 피부에는 그 후유증들로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그 후유증 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기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얼굴에 나지 않던 기미가 갑자기 늘어 났어요. 기미는 어떻게 생기는 건가요?
기미는 자외선, 호르몬. 복용 중인 약제 등에 의해 생기는 안면의 색소침착을 말하는데요. 특히, 눈 주변, 뺨, 이마 부위에 잘 생깁니다. 주근깨, 잡티. 점 등과는 다르게 색소성 병변이라기보다는 실제로는 만성 염증에 의한 과색소침착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특히 기미의 발생에는 개인의 피부색과 피부 결, 즉 유전적 요인이 상당 부분 관여합니다.

Q. 기미는 완치가 가능한가요?
안타깝게도, 단순한 색소병변이 아닌 만성 염증성 병변의 특성상, 기미를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는 완전히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꾸준한 레이저 치료와, Vit.C 투여 등을 포함한 치료를 열심히 한다면 완전한 병변의 제거는 힘들지만 눈에 보이는 색소는 제거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기미 치료법은?
기미의 치료법은 크게 피부장벽개선과 색소 제거로 나뉘게 되는데요. 만성 자극에 의해 기미가 계속 심해지기 때문에 피부장벽의 손상을 복원할 수 있도록 저자극 세안, 충분한 보습 등이 필수적이고, 또한 최근에 나온 LDM이라는 10MHz 초음파는 진피 내 환경을 개선해서 피부장벽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색소제거의 경우 레이저 토닝 치료를 하게 되는데, 한 번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서서히 좋아지는 정상적인 치료 경과를 이해하고, 꾸준히 치료가 필요합니다.


Q. 먹는 기미약 효과가 있나요? 혹 부작용은 없나요?
먹는 기미 약의 경우 기미의 발생 과정에서 색소침착으로 가는 연결고리를 끊어줘서, 기미의 색소병변을 개선하게 됩니다. 안전성의 경우에는 트라넥삼산 저용량 요법은 일본에서 3년간 지속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된 바 있어서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임산부, 혹은 심근경색/뇌졸중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 복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전문의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Still0920_00001.jpg
▲류한원 더퍼스트피부관 원장이 레이저 치료를 하고 있다. 

Q. 기미레이저 치료가 효과가 있나요?
IPL등의 열 손상이 많은 치료는 잡티만 좋아지고, 기미는 오히려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거꾸로 레이저치료의 효과에 대한 불신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의에 의해 제대로 된 진단을 받고, 제대로 된 장비를 이용해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충분한 호전 효과를 보입니다. 레이저 토닝은 시술 후에 딱지나 붉음증 등이 전혀 없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고 치료를 할 수 있고 특히 최근에는 기미 개선에 식약처 허가를 받은 기미 전용 피코 레이저가 출시되어서 그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더 퍼스트 피부과’서는 포항에서 유일하게 기미치료에 허가받은 피코레이저을 이용해서 기미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Q.집에서 혼자 기미치료가 가능한가요?
기미의 자가 치료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피부의 자극을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저자극 세안이 가장 중요한데요. 과도한 문지름보다는 거품을 손에서 미리 짜서 얼굴에 가볍게 도포하는 방식이 좋겠고요. 피부장벽 회복에 도움이 되는 수분력이 강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부틴, 트레티노인 등이 들어있는 미백]]]]]]]]] 기능성 크림의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자체가 자극원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 중에 자극감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진찰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인터넷과 방송에서 멜라논크림이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네 멜라논크림은 미백제인 하이드로퀴논, 화학적 박피제인 트레티노인, 그리고 스테로이드제인 히드로코르티손이 섞여 있는 연고인데요. 실제로 사용해보면 피부가 연고의 자극을 받아주는 경우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좀더 간편하게는 하이로퀴논 단돈 제재인 도미나크림의 경우에는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레티노인과 하이드로퀴논 자체의 자극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오히려 기미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어서 자극에 강한 서양인들에 비해서, 피부가 더 약한 한국 사람의 피부에는 그대로 적용하기 다소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Q. 햇빛이 따가운 가을 기미 주근깨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가을은 여름 동안 누적된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질환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또한 선선한 바람이 불어서 색소 치료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꼼꼼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의 생활화와, 저자극 세안법 및 적절한 보습제의 사용을 실천하신다면 따가운 가을햇볕도 문제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더퍼스트피부과 원장 류한원이었습니다.

학력 경력 완성.jpg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국 기자

    • 김용국 기자
  • 대구·경북의 영상 뉴스를 두루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