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명재 의원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 국회의원이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안권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착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박 의원은 18일 총사업비 1조7천억원 규모의 영일만대교 건설을 위해 내년도 예산 10억원을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 확보, 3년 연속 예산을 따내면서 사업 실현가능성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일만대교는 지난 2008년 ‘30대 선도 프로젝트’ 국책사업으로 추진 됐으나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중단됐다가 지난 2016년 국비 20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올해 20억원을 추가하는 등 사업추진 발판을 마련해 놓았다.

현재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은 KDI의 ‘사업적정성 재검토’를 마치고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변경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단계지만 2018년도 당초예산안에는 추가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박명재의원은 지난 10월 19일 김동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및 관련부처 실무 실장·국·과장 등을 만나‘영일만대교 건설’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설명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과정에서 현재 국토교통부로부터 공사가 진행 중인 해상교량의 경제성(비용편익비·B/C) 현황자료를 받아내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공무원들에 대한 설득과 국회 예결위 여·야 간사들에게 협조를 구한 끝에 예산 10억원을 따냈다.

박의원은 현재 전국에서 공사중인 해상교량 17갸중 중 15개 사업이 경제성 미달(B/C 1.0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30대 선도프로젝트(7개)’△만조 시 통행불가 △사격장 설치 지원대책 등을 명분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새해 예산안 통과 직전에 포함된 호남KTX 무안공항 노선 역시 ‘ㄷ 자’ 모양으로 꺾어 무안공항을 경유토록 해 많은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됐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한다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논리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똑같은 ‘30대 선도 프로젝트’인 영일만대교 건설사업만 뚜렷한 이유 없이 착공을 미루고 있어 ‘이중 잣대’‘지역 차별’ 등의 논란이 점차 증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은 △부산-영덕으로 이어지는 인구 550만명의 국내 최대 광역경제권 물류수송루트 확보라는 국가적 측면 △그간 SOC 부족으로 고통받아온 동해안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라는 지역적 측면 △환동해권 경제회복을 위한 대형프로젝트 사업이라는 경제적 측면 △경북지역의 상대적 소외·박탈감 해소라는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됐음에도 사업추진이 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명재의원은 “서·남해안의 해상교량이 수십 건인데 반해 동해안에는 전무해 형평성에 문제가 있음에도 정부는 필요에 따라 혹은 정권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경북도, 포항시와 함께 총력 투쟁을 벌여 영일만대교의 착공을 이끌어 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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