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구간 주민 갈등·반발 거세·일부 예비후보 노선변경 공약화···포항시-국토부, 현 노선 변경 불가

가칭 동빈대교 조감도.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자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부터 논란이 돼 온 포항 (가칭)동빈대교 노선변경문제가 포항시장 선거의 핫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포항지역은 지난해와 올 2월 발생한 규모 5.4 및 4.6 지진 피해 복구와 포항지열발전연구소의 지진 연관성 문제가 최대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따지면 지진 피해는 자연재해중 하나여서 국가적 차원의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하는 데다 지열발전소의 지진 연관성 문제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축이 돼 용역조사에 들어간 만큼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또 주력산업이 철강업이 10년 가까이 침체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 찾기에 주력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나온 대안들 외에 마땅한 정책 대결이 쉽지 않다.

반면 (가칭)동빈대교 가설문제는 지난해 본격적인 공사 추진을 앞두고 공사구간 주변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데다 주민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

여기에 이번 포항시장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 마다 포항시의 입장과 상반된 동빈대교 노선변경 문제를 들고 나와 어떤 방향으로 펼쳐질 지 관심이 쏠린다.

포항시의 입장은 단호하다.

동빈대교는 지난 2001년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포항-영덕간 해안도로)중 송도동-항구동을 잇는 교량으로, 2010년 국토부가 한국개발연구원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해 노선이 결정됐다.

당시 국토부는 현재 노선으로 결정된 국지도 20호선 삼호로와 영일대 해수욕장을 지나가는 해안도로에 대해 모두 조사·연구한 끝에 삼호로 노선으로 확정 지었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는 영일대해수욕장 해안도로의 경우 여름 피서철 상습체증구간인 데다 국제불빛축제를 비롯한 각종 행사시 전면 통제가 이뤄지는 등 간선 도로로서의 기능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현행 삼호로는 6차선 도로인 반면 영일대해수욕장 해안도로는 4차선에 불과한 것도 삼호로를 선택한 이유중 하나로 꼽혔다.

따라서 포항시는 현재 결정된 노선변경은 사실상 불가하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교량 길이를 줄이는 등의 변경은 상황에 따라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예비후보는 지난 12일 예비후보 등록 후 일성으로 “‘포항시가 전임 시장 때 결정된 노선을 변경할 수 없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한 뒤 “주민 의견을 좀 더 듣고 수렴한 뒤 공사를 추진하는 것이 백년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 노선으로 연결할 경우 두호동에서 영일대해수욕장을 따라 온 뒤 송도해수욕장을 넘어가려면 1㎞가량을 되돌아가야 한다”며 “이는 도로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처사이며, 이에 대한 재검토가 없을 경우 이번 선거 공약으로 내세울 수 밖에 없다”는 뜻을 밝혔다.

또 바른미래당 모성은 예비후보 역시 동빈대교 설계변경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터라 이강덕 현 포항시장이 자유한국당 후보로 선출될 경우 이번 포항시장 선거에 있어 최대논쟁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