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영남대 GB팀, IT프로젝트 경진대회 ‘대상’

IoT 기반 디퓨저 창업 아이템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등록일 2018년06월12일 18시04분  
영남대 학생들이 대학생 IT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영남대 경영학과 이경우, 김두란, 황용규, 정민기 씨).영남대 제공.
영남대 학생들이 ‘대학생 IT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5월 26일 충북대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IT(기업정보시스템, SNS,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등)와 IT의 기업혁신 및 산업적용과 관련한 창업 사업계획서, 연구논문, 캡스톤디자인보고서, 시스템개발 등을 겨루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에서 26개 팀이 참가했다.

서면 심사를 거쳐 10개 팀이 본선에 올라 본선 프레젠테이션 경쟁 결과 영남대 경영학과 4학년 이경우, 정민기, 황용규, 3학년 김두란 씨로 구성된 GB(Global Business) 팀(지도교수 이종완)이 1위에 올랐다.

GB팀의 창업 아이템은 ‘IoT(사물인터넷) 기반 디퓨저(방향제), 순향(順香)’. ‘순향’은 카트리지(Cartridge)를 장착한 스마트기기 연동 디퓨저다. 천연아로마 오일과 정제수를 활용해 각기 다른 4가지 향을 보유한 카트리지를 디퓨저 본체에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기기 어플을 통해 카트리지의 잔량 확인, 향의 강도 조절은 물론, 4가지 기본 향을 배합해 다양한 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정민기 씨는 “‘순향’은 컬러 프린트가 다양한 색상을 출력하듯, 스마트폰을 활용해 4가지 기본 향을 배합해 다채로운 향을 연출할 수 있다. ‘자신만의 향’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며 “‘순향’은 천연아로마 오일과 정제수를 이용해 카트리지를 만들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것도 큰 장점이다”고 말했다.

영남대 GB팀 팀장 이경우 씨는 “‘순향’은 초음파진동자를 이용해 물을 기화하는 가습기의 원리를 적용하는 등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게 구현 가능하다. 창업 아이템으로서 현실성과 시장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이번 대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섭 기자

    • 김윤섭 기자
  • 경산, 청도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