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입과 턱

이두영 안동성소병원 성형외과 과장 등록일 2018년06월14일 16시19분  
이두영 안동성소병원 과장_1.png
▲ 이두영 안동성소병원 성형외과 과장
관상학에서 입은 그 사람의 가정을 나타낸다. 입술의 윤곽이 깨끗하고 분명한 사람, 특히 윗입술의 선이 깨끗한 사람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유복하고 중류층 이상의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입술의 윤곽이 불분명하고 불규칙한 사람은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난한 집안에서 자라난 사람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자란 사람이라 하더라도 입술선의 윤곽이 분명하고 깨끗한 사람은 비록 경제적으로는 유복하지 못하지만 부모·형제들이 화목하고 정신적으로 윤택하다.

입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윗입술 선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사람은 성격적인 면에서 자제력이 있고 불결하거나 부도덕한 것을 싫어한다. 돈은 없더라도 사회적인 지위나 명예가 있는 가정을 갖게 된다. 때문에 배우자를 정할 때 상대방의 입의 윤곽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사람은 즐거운 일이 있으면 항상 입을 벌리는 동물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다. 즐거운 일이란 먹을 것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입을 크게 벌리고 웃는 사람은 매사에 의욕적이고 금운(金運)도 따르기 마련이다.

얼굴의 크기에 비해 입이 지나치게 작은 남성은 끈기나 스케일 면에서 부족해 큰 사업을 하기가 어렵다. 입술이 얇고 적은 사람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다. 예로부터 여성은 ‘입이 작아야 한다’는 것을 정설로 여겨왔다. 특히 동양에서는 입이 적은 여성을 아내로 삼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겼다. 이는 입이 적은 여성은 소심하고 남편의 말을 잘 따르는 경향과 집안 살림 만을 알뜰하게 하기에 배우자로서의 덕목이라고 했다.

반면에 입술이 큰 여성은 사교적이며 남의 일에 관심이 많고 돌봐주기에 분주하다. 또 매사에 적극적이고 실패하더라도 단념이 빠르다. 입이 큰 여성은 생활 의욕도 왕성하고 적극적이기에 집안만을 돌보지 않는다. 기업을 이끌고 있는 여성이나 사회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는 여성은 대체로 입이 큰 분들이다. 이러한 여성들은 이성에게도 적극적이다.

통상 관상학적으로 턱은 손아랫사람과 말년 운을 나타낸다. 얼굴을 이마부터 턱까지 상중하 삼등분을 하면 이마 부위는 초년의 운, 중앙 안면은 중년 운 그리고 턱은 말년 운을 나타낸다.

얼굴 아랫부분을 하관(下觀)이라고 하며, 양 볼과 턱살이 없고 마르거나 뾰족한 사람을 ‘하관이 바르다’고 한다. 반대로 양 볼에 살이 있고 턱에 살이 많은 사람은 ‘하관이 좋다’고 표현한다.

한마디로 ‘하관이 좋은 사람’은 운세가 좋으며 자신에게 충성할 부하가 있어 크게 성공할 상이라고 한다. 자신만이 성공하기보다는 자신을 받쳐주는 좋은 보좌역이나 부하가 있어 말년 운세가 좋다. 따라서 턱에 점이나 흠이 있거나 하관이 바른 사람은 어는 정도 아랫사람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턱이 네모진 사람은 집념이 강하다. 턱은 의지력이나 인내력 등의 성격을 나타낸다. 턱이 둥근 형은 매우 가정적이다. 뾰족하고 긴 형의 턱은 이지적이고 네모진 형은 완고한 성격을 가진다. 넓은 턱을 가진 사람은 보스 기질을 갖고 있는 애처가 타입이다. 무턱은 감정적이며 앞으로 돌출형은 정열적이라 할 수 있다.

이중 턱은 말년 운이 좋다고 한다. 턱이 적고 빈약한 사람은 말년에 고독하게 지내는 운세다. 턱이 뾰족한 반면에 양쪽 볼 위에 올라앉은 듯한 여성은 성적으로 적극성을 띤 체질이다. 이는 그늘 타입으로 남편 복이 좋지 않다고 한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