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경북도 "최대 25만원 인상…기초연금 신청하세요"

주소지관할 동 주민센터 등서 혜택 대상 여부 확인 후 접수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m 등록일 2018년09월20일 18시23분  
경북도청
경북도는 추석을 맞아 도민들이 기초연금액 인상과 기초연금 신청안내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한다.

20일 도에 따르면 기초연금이 제도 도입이후 가장 큰 폭으로 인상돼 이 달부터는 최대 25만원으로 오른 금액으로 지급되며, 이 달에는 주말과 추석 연휴가 겹쳐 매월 25일에 지급되던 기초연금이 21일에 앞당겨 지급된다.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지난 2014년 7월 도입된 기초연금제도는 만 65세이고 소득과 재산을 금액으로 바꾼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단독가구 131만원, 부부가구 209.6만원)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급된다.

경북도는 수급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청하지 않아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리플릿 배포, 현수막 게시 및 홈페이지와 반상회보 등 기관 홍보 매체를 활용해 기초연금 인상 및 신청방법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 및 읍면사무소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를 방문신청하거나, 온라인사이트(online.bokjiro.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교통편이 불편한 경우 ‘찾아뵙는 서비스’를 신청(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하면 국민연금공단 담당직원이 직접 방문해 자세히 설명하고 신청을 도와준다.

또 기초연금을 신청할 때 ‘수급희망자 이력관리’를 함께 신청해 놓으면 기초연금이 탈락되더라도 향후 기준이 변경됐을 때 다시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수급희망자 이력관리도 함께 신청하는 것이 좋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