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
지난 1962년 시작한 후 올해로 46회째를 맞는 ‘신라문화제’가 확 달라진 다양한 콘텐츠와 아이템으로 옛 명성을 되찾는다.

오는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월정교 및 첨성대 동부사적지 일원에서 열리는 ‘제46회 신라문화제’는 역대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로 열린다.

전국 공모콘텐츠를 포함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10개 분야 44개의 단위행사를 통해 전 국민의 축제로 승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신라문화제는 한 때 방문객이 전국에서 구름처럼 경주로 몰려들 정도로 인기 축제였으나, 근래 들어 우수축제에서 밀려나는 등 다소 위축된 상태다.

이에 따라 민선7기 주낙영 시장이 취임하면서 신라문화제의 명성과 위상 찾기를 위한 움직임이 분주해졌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신라문화제가 새롭게 부활하기 위해 어떤 이야기의 향연이 펼쳐질지 주낙영 시장에게 들어 봤다.

△올해 신라문화제의 특징은?

‘제46회 신라문화제’는 신라문화제답게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이다.

누구나 참여해 신라문화와 역사를 공감하면서 즐겁게 체험하는 축제로 시민과 관광객이 주체가 되는 축제로 운영한다.

지금까지 진행해 온 신라문화제 프로그램을 재분석하고, 전국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모해 새로운 콘텐츠를 접목했다.

신라인들의 세계를 향한 진취적 기상을 되살려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을 주제로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꾸민다.

특히 ‘새롭다 신나다 멋지다’는 축제 슬로건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전시와 공연으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풍부하게 준비했다.
3일부터 7일간 열리는 ‘제46회 신라문화제’ 개막식 특설무대가 꾸며질 월정교 모습.
△전국 우수축제로 발전시킬 전략은?

신라문화제는 이미 전국적으로 알려진 축제다.

경주만이 가진 고유의 의미를 부여해 어디에서도 체험할 수 없는 특별한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정부의 문화관광축제 지원과 육성 정책 방향에 맞는 지역의 전통 문화적 특성과 독특한 주제를 바탕으로 관광상품성이 높은 축제로 육성하겠다.

△시민과 관광객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아무리 훌륭한 아이템을 기획해 운영해도 사람들이 모르면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대부분 축제와 행사가 실패하는 것이 이러한 당연한 논리를 간과하기 때문이다.

이번 신라문화제는 모든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해 시 홈페이지와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신라문화제에서 운영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참여자들의 경쟁과 대회 형식으로 진행해 자연스럽게 참여율을 높인다.

또한 시민과 지역 기관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하는 행사로 기획해 자체 홍보효과도 클 전망이다.

△시민과 관광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신라문화제는 경주시민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이 이해하고,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에 따라 과거에 얽매인 행사에서 과감히 벗어나 역사를 통해 미래를 창조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시민과 함께 정성과 역량을 모아 준비한 신라문화제에 많은 국민들이 축제의 주인으로 참가해 즐기고, 체험하면서 행복한 축제로 만들어 주길 부탁드린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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