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납세세무 누구나 쉽고 편하게…보호관 도입·현장 상담 등 검토

경북도청
경북도는 민선 7기 새바람, 도민행복 도정을 구현하기 위해 납세자 보호 서비스행정을 강도 있게 추진한다.

도는 납세자 보호관 제도를 기업 일자리 만들기와 연계한 종합계획을 수립,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맞춤형 매뉴얼 마련, 납세자 보호관제도 홍보대책 수립 추진, 도지사 납세자 고충 보호관 도입 검토, 찾아가는 납세자보호 상담 등을 추진한다.

지방세와 관련된 취득세, 재산세, 등록면허세, 주민세 등 세목별로 일목요연한 분류를 통해 도민들이 납세자 보호관 제도에 대한 이용의 편리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업인, 소상인, 농어민, 기타 법인 및 단체 등 주체별로 맞춤형 매뉴얼을 마련해 납세자보호관 제도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납세자 보호관제도를 일자리 만들기와 연계해 고용효과가 높은 기업에 대해 도지사가 현장에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장에서 즉시 해결해 주는 도지사 납세자 고충 보호관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이미 세무분야에 지식이 풍부한 세무전문 직원을 배치하고 납세민원 처리 및 세무 상담, 부당한 세무조사·체납처분에 대한 권리보호, 세무조사 일시 중지, 시정요구 등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했다.

또 도민들에게 편리한 납세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 세무 상담원을 상시 배치해 납세자 민원고충을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까다로운 납세세무 지식부족으로 부당한 처분에 대해 억울한 도민이 한사람도 없도록 납세자 보호관 제도를 설치했다”며 “고 “도민들이 보호관 제도를 적극 활용해 납세자 권리구제를 행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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