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대훈 의원-대구시 주최 간담회…산업부 "종합대책에 반영" 약속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곽대훈(달서갑) 의원이 대구시와 함께 13일 대구기계부품연구원에서 개최한 자동차부품업계 간담회에서 지역 기업인들은 힘들다는 호소만 쏟아냈다.
현대차와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의 수출과 내수 부진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자동차부품업체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라는 악재 때문에 설상가상의 상황에 놓여있다고 했다.
1차 협력업체 관계자는 “정부의 최저임금과는 별도로 실질 인건비 지출은 최저임금의 2배 이상 지출되는 상황에서 2·3차 협력업체들은 납품단가를 올려달라고 요구하는 실정”이라면서 “노조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줄어든 임금을 따로 보전해달라고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중견기업의 경우 OEM사로부터 매년 납품단가 강제인하를 요구를 받고 있는 데다 금융지원제도에서도 중소기업에 비해 역차별을 받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업체는 “현대·기아차 독과점 상태로 국내 자동차시장 포화 상태이고, 차량 가격도 비합리적인데 다 해외 수주를 위한 설비 투자비 부담 등 삼중고에 시달린다”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외에도 정부의 R&D 사업 지원을 전통 자동차산업과 기존 뿌리 산업으로도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종원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7월부터 자동차부품업계 전국순회 간담회를 진행해 여러 의견을 취합한 결과 11월부터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1조 원 규모의 자동차업계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오늘 나온 대구 지역 기업인들의 의견을 잘 참고해서 조만간 내놓을 자동차산업지원 종합대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신·기보 우대 프로그램은 기존 보증비율을 85%에서 90%로 올렸고, 보증료율은 평균 1.3%에서 최대 1.0%까지 0.3%p 인하했다.
곽대훈 의원도 “오늘 나온 의견을 국회와 정부에 잘 전달해 지역 자동차부품 업계의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