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화재단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정기·일시후원이 가능하도록 온·오프라인 후원시스템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재단 후원은 포항의 다양한 문화 생태계 성장을 견인해 나갈 충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홈페이지 후원시스템 오픈은 다양한 경로로 재원을 확보하는 방법의 하나로 포항 문화예술분야의 기부문화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홈페이지 ‘후원신청’에서 개인이 직접 기부가 가능하며, 후원방식은 정기후원, 일시후원, 기업·단체 후원으로 분류된다. 정기후원은 매월 일정금액을 후원하는 방식이고, 일시후원의 경우 금액은 5000원부터 5만원까지 비회원으로 일회성 후원이 가능하며, 기업·단체 후원의 경우 후원 담당자에게 별도 문의해 기부를 진행하면 된다.

후원금 납입방법은 신용카드 혹은 계좌이체, 가상계좌, CMS자동이체(정기후원시) 입금을 통해 자유롭게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후원자 본인명의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며, 후원자의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지역 시민·단체들의 소중한 후원으로 조성된 재원은 포항의 문화도시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 지역 문화예술교육 강화, 소외계층 문화나눔 사업을 진행하는 등 시민들이 문화예술로 소통하며 협력하면서 감성지수가 높은 문화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지원사업에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재단은 지역기업과 함께 포항시민들의 행복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해 문화예술 체험활동, 무료강연, 무료공연 등 지역 문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며 포항의 미래가치를 가꿔나가고 있다.

얼마 전 성황리 마친 ‘H-컬쳐TALK’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역기업의 지정기부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재단은 우리 지역 기업들과 함께 포항 미래 성장의 동력인 아동·청소년 및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사회공헌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포항문화재단은 시민들이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이 넘쳐나는 문화도시 포항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우리 재단은 지역 기업·단체의 비전을 반영한 지정기부 뿐만 아니라 포항 시민들의 소액기부까지 다양한 경로로 후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후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여러분의 후원으로 조성된 재원이 포항 문화예술 발전에 긍정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단 후원은 시민이 문화 나눔에 직접 동참하고 지역 문화예술 성장에 참여하기 위하여 2017년 설립된 법정기부금 단체로 개인·기업 누구나 자유롭게 후원이 가능하다. 후원관련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문의는 문화기획팀(054-289-7815)으로 하면 된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