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기_구미기자.jpg
▲ 박용기 구미·김천기자
지난 5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구미를 다녀간 후 구미는 지금 KTX 구미역 정차가 마치 확정된 것처럼 들떠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하자면 현 상황은 KTX의 구미역 정차 확정보다는 김천-거제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의 예타 면제 사업 추진에 이 총리가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김천-거제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 확정되면 기존 KTX 경부선 이용객들이 김천역(국철)을 거쳐 거제로 갈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KTX 경부선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출발역인 김천역을 연결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김천역(KTX 김천(구미)역 아님)으로 온 KTX가 국철을 이용해 구미역까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낙연 총리를 비롯해 구미, 김천 정치인들의 KTX 구미역 정차 이야기에 김천-거제 남부내륙고속철도 이야기가 꼭 들어가는 배경이기도 하다.

정부는 10월 24일 발표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에서 시·도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에 대해 예타를 면제한다고 밝혔고 이날 이 총리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포함될 것이라는 사실상 확정 신호를 보낸 것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 확정되면 다른 세부 공사에 우선해 KTX 경부선과 김천역을 연결하는 공사를 우선 시행하고, 이렇게 되면 KTX가 구미역에 정차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

그 연결 지점으로 거론되는 곳이 바로 KTX 김천 보수기지로 여기서 2.2km 연결 철로로 국철과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엄밀히 말해 KTX 구미역 정차를 위한 여건이 조성됐을 뿐 확정은 아니다.

우선 KTX 김천(구미)역이 있는 김천시의 반대와 KTX 노선의 실효성 논란이다.

이낙연 총리 방문 이후 KTX 구미역 정차 확정 분위기가 확산하자 김충섭 김천시장과 김세운 김천시의회 의장, 송언석 국회의원은 지난 8일 긴급 회동을 하고 대책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어 10일에는 KTX 구미역 정차 관련 김천시 입장 발표도 예고했다.

김천상공회의소는 지난 9월 10일 김천 상공인을 대표해 KTX 구미역 정차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당시 김정호 김천상의 회장은 “KTX 구미역 정차는 국토균형발전의 근본취지와 철도 정책, 지역 간 조화로운 발전을 고려하지 않고, 피해 당사자인 김천시와는 어떠한 협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이라며“기존 일반철도를 이용하면 KTX 운행시간이 늘어남과 동시에 고속철로서의 효용성이 반감돼 이용객에게 오히려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과거 구미시의 요구에 따라 현재 김천(구미)역사로 명칭병기를 허용하는 등 이웃 도시에 대한 도의와 협력을 다 해 온 김천시와 15만 시민에게 실망과 분노를 일으키는 행위”라며 강경 대응을 선언했다.

이낙연 총리 이후 재점화 된 KTX 구미역 정차를 둘러싼 두 도시 갈등에 정부와 관계부처의 명확한 입장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