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선정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송철호 울산시장의 인연까지 들먹여지고, 부산과 울산이 정문 출입구 위치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등 입지가 울산으로 확정 돼 내달 공식 발표만 남은 것처럼 알려졌다. 정부 측에서 내용을 흘리지 않고는 이런 구체적인 정황이 나올 수 없는 문제가 아닌가.
또 120조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도 특정 언론이 경기도 용인으로 결정된 것으로 보도했다. 정부가 공장총량제로 수도권 규제에 묶여 있는 것을 완화해 이달 말 장관회의를 열어 확정할 계획이라는 구체적 내용이다.
이처럼 경북·대구와 관련한 굵직굵직한 국가 사업이나 정부의 결심이 필요한 사업들을 두고 대통령이나 정부가 논란을 증폭시켜 진정 국면이던 지역갈등을 또 다시 부추기고 있다. 여기에다 거론되는 사업들에서 경북과 대구를 배제하는 듯 한 주장들이어서 지난 총선에서 유일하게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한 지역이라 정부 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영남권에서 부산·경남에 올인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경북·대구 지역민들은 이제 이들 사업들의 추진이 어떻게 되든 간에 큰 불만을 사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심지어 정부 여당이 이들 사업에서 소외될 경우 개척시대의 ‘인종 분리정책’처럼 영남권에서 경북·대구와 부산·경남을 분리하는 ‘지역분리 정책’을 쓰는 것 아닌가 하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대통령발 영남권 공항 문제는 13일 대통령의 부산 발언 이후 1주일이 다돼 가도록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영남권 공항문제는 이미 김해공항 확장과 대구 공항 통합 이전으로 결정 나 사업이 진행되고 있던 사안인데 또 논란을 만든 것이다. 18일 부산·울산·경남 시민단체가 김해공항 확장 반대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한 달 기한으로 100만 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경북과 대구가 이미 결정된 사안으로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공항 문제나 원해연, 반도체 클러스터 등 어느 것 하나라도 경북과 대구가 아닌 곳으로 결정될 경우 지역민들의 큰 반발에 부닥칠 것이다. 논란을 촉발하고 증폭시킨 당정청이 결자해지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제 불황이 전국에서도 최악 수준인 데다 정부의 지난 예타면제 사업에서 차별되는 등 현 정부 들어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경북·대구 지역 민심이 크게 동요할 것이다. 당정청은 이들 문제에 대해 시급히 해명하고 방향을 바로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