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정신력 집중·체형교정·다이어트 효과 탁월

'왕자님은 백마를 타고 오고, 서부시대 총잡이도 말 못타면 한낱 범부에 지나지 않았으니….' 말 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승마가 인기 레저 스포츠로 떠오르고 있는 것.

승마는 생명이 있는 말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야 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운동으로서 신체를 단련하고 기사도 정신을 함양해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다. 또 신체의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이며,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길러주며 동물 애호정신의 함양을 가져다주는 스포츠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승마의 효율성에 근거해 상주시를 중심으로 '제10회 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WUEC)' 유치에 온 힘을 쏟고 있다.

경북도는 대회 유치에 성공하면 상주시 사벌면 경천대 일대 15만㎡에 국제규모의 승마장 및 관련 시설을 내년 하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또 오는 9월 영천시 운주산 승마·자연휴양림에서 '제9회 문화관광부장관기 전국승마대회'가 열리는 등 경북도가 국내 승마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주 5일근무제와 소득향상에 발맞춰 인기를 끌고 있는 승마에 대해 알아본다.

▶ 청소년 신체발달에 큰 도움

승마는 정신 집중력을 길러주고 신체를 바르게 교정해준다.

흔들리는 말위에서 운동하다보면 자연히 장기능이 강화되고 폐활량도 늘어난다.

힘을 뺀 채 말과 호흡을 맞춰야하니 허리가 유연해지고 골반이 튼튼해지며 발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특성으로 관절염,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또 담력을 키워주고 신체의 리듬감을 길러준다.

승마는 체형교정뿐 아니라 관절을 적절한 힘으로 운동을 시켜주어 청소년들의 신체발달에도 큰 도움을 준다.

▶ 말, 어떤 상황에도 귀소 본능

말은 예민한 감각과 스피드가 발달한 동물로서 겁이 많고 쉽게 놀라며 투쟁이나 공격보다도 도피가 최대의 방어수단이며 상황변화 시 달아나려고 한다.

또 외로움을 잘 느끼며 동료 말을 찾아 무리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귀소성이 있어 어떤 상황에서든 자기의 집을 찾아온다.

주위의 작은 소리나 사소한 움직임에도 콧소리를 내거나 발을 두드릴 정도로 예민하고 동료 말로부터 나쁜 행동을 쉽게 배워 실행에 옮기는 모방성이 강하다.

▶ 올바른 승마 자세의 필요성

승마운동을 할 때 올바른 자세는 말에게 주어지는 신호의 전달매체들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말에게서 전해오는 율동을 기승자 자신의 신체로 부드럽게 전달되어지게 하며 각 관절과 근육의 독립된 운동을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운동요소라 할 수 있다.

기수의 바른 자세는 허리를 꼿꼿이 펴고 척추는 정면을 향한 상태를 유지하며 주먹과 팔꿈치는 옆구리에 붙이고 고삐는 직성 상태를 유지한다.

다리는 힘을 빼고 다리 전체로 말과 밀착한다.

종아리는 복대의 뒤에서 배와 접촉하듯이 닿게 한다.

말을 실제로 타보면 생각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특히 낙마에 주의해야 한다.

▶ 말의 걸음걸이

말의 걸음을 보법이라 하고, 보법의 보폭을 보도(Tempo)라고 한다.

평보는 아주 느리고 구보는 아주 빠르며, 속보는 그 중간의 보법이지만 어느 걸음에도 수축(보도를 줄인 것), 보통(표준보도), 신장(보도를 늘린 것)의 3종류가 있어 말의 빈틈없는 동작을 명령할 때는 수축보도를, 비교적 긴 시간을 연속해 나아가게 할 때는 보통 보도를, 급한 때나 강한 운동을 하는 때는 신장보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승마의 방법이다.

◇승마장 현황

국내에는 등록승마장이 43개소, 비 등록 승마장이 117개소로 총 160여개의 승마장이 운영되고 있다.

등록승마장보다 비 등록승마장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제도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승마장 육성정책과 법과 제도의 개선으로 비 등록 승마장을 양성화해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승마인구와 교육현황

국내승마인구는 약 2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소득이 증대되면서 급증하는 추세이다.

경마를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관은 한국마사고등학교와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가 있다. 승마를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관은 없으며 일반승마나 레저승마인구를 양성할 수 있는 승마교육기관도 없다.

승마와 레저승마를 즐기려는 인구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승마교육의 질을 높여야하는 게 숙제다.

◇승마산업의 전망

우리나라 국토 지형과 부존자원을 활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승마장을 많이 개발할 수 있으며, 농촌지역경제도 활성화와 승마관련 산업의 일자리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현재 비 등록승마장으로 운영되고 있는 승마장을 양성화하는 방법도 연구돼야 한다. 무엇보다 승마산업이 발전하려면 승마인구가 늘어야 한다.

승마인구를 늘리고 확산시키려면 승마체험, 승마캠프를 통해 말과 접하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고 고객들이 말에 쉽게 접근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