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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건 병원장이 추천하는 건강한 척추를 지키는 방법

바른자세로 빠르게 걷기 척추질환 예방 큰 도움

김달년 기자 kimdn@kyongbuk.co.kr 등록일 2015년04월05일 21시26분  

첫 번째로 크게 바른 자세의 생활화와 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한다.

바른 자세란 머리가 몸통 위에 자리하고(가슴을 활짝 펴면 된다), 아랫배를 살짝 당겨 넣는 자세이다. 늘 이런 자세가 되도록 노력하면 50%의 예방은 이미 한 것이다.

두 번째로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와 팔 굽혀 펴기를 권한다.

빨리 걷기는 허리의 유연성과 허리를 받치는 근육들의 상태를 호전시키는 최고의 운동이다. 뛰는 것은 발목이나 무릎, 허리에 충격을 주고 관절이나 근육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힘차게 걷는 것은 최고의 척추운동이며 몸통을 꼿꼿이 세우며 하는 팔굽혀펴기도 허리근육의 좋은 운동 중 하나이다.

반면 리듬을 타며 힘차게 걷는 것은 척추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심폐기능도 좋게 하고 하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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