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네번째)이 11월 9일 오후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해 생산 현장을 둘러본 후 직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난 9월 철강분야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한 정부가 철강기업들의 구조조정 강도를 높이기 시작, 향후 추진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당초 철강분야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당시만 해도 조선·해운업과 같이 정부차원의 인위적인 구조조정보다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구조조정으로 가닥을 잡았었다.

그러나 강화방안 발표후 한달여 만인 지난달 9일 주형환 산업자원부장관이 여수·순천지역을 방문, 롯데케미칼 등 화학분야에 이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만나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촉구했었다.

이 자리에서 권회장은 지난 2014년부터 자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일단 고부가제품 생산강화를 통한 감산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권회장은 “국내외 조선 등 수요산업 침체로 인한 수요절벽이 심화될 경우 후판공장 1개라인 가동중단도 검토하겠다”는 말해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날 주형환 장관은 권회장에게 “철강협회장으로서 철강업계의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해달라”는 뜻을 전하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고, 그 결과는 곧바로 나타났다.

포스코는 아직까지 고부가제품인 WP제품 생산확대에 힘을 가하는 형국이지만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은 같은 달 22일‘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활법) 신청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는 정만기 산자부 제1차관이 철강업계 구조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 차관은 6일 어기구 국회의원과 함께 국내 철강산업의 중심지역 중 하나인 충남 당진을 방문, 동부제철·대한철강·환영철강·휴스틸·대한내화·대한전선 등 6개사와 간담회를 열고 ‘선제적 사업재편과 미래 유망 고부가 철강재에 대한 과감한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지난 9월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후 기활법 신청이 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줄 것과 타이타늄 등 경량소재 R&D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정차관은 이날 간담회 후 곧바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로 이동해 강학서 사장으로부터 공급과잉 품목에 대한 사업재편 및 향후 계획을 듣는 등 이번 방문의 주목적이 현대제철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간담회에는 철근생산업체 4곳을 비롯 6개사 전체가 정부의 철강 우선 구조조정업종인 후판 및 강관과는 상관없는 업체였다.

반면 현대제철은 지난 22일 기활법을 신청했지만 노후된 인천 단조공장을 폐쇄하고, 순천공장 현대화를 추진한다는 자체 구조조정방안을 넘어서지 않았다.

또 동국제강 역시 포항제강소 2후판 공장 폐쇄 및 설비매각을 신청했지만 동국제강은 이미 지난해 7월 공장을 폐쇄한 뒤 설비매각을 추진하고 있었던 터라 정부 구조조정방안과는 상관없는 것이었다.

따라서 정차관의 이번 당진방문은 정부 강화방안 발표후 새로운 구조조정 계획이 나오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압박강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강학서 사장은 이날 정만기차관에게 “조선 수주절벽으로 국내산 후판 수요급감이 예상돼 고급후판 생산비중 확대 및 해외 건설·플랜트 동반수출을 통한 수출확대를 추진중”이라고 밝혀 아직은 자체구조조정에 힘을 쏟겠다는 뜻을 완곡하게 전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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