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당초 철강분야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당시만 해도 조선·해운업과 같이 정부차원의 인위적인 구조조정보다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구조조정으로 가닥을 잡았었다.
그러나 강화방안 발표후 한달여 만인 지난달 9일 주형환 산업자원부장관이 여수·순천지역을 방문, 롯데케미칼 등 화학분야에 이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만나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촉구했었다.
이 자리에서 권회장은 지난 2014년부터 자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일단 고부가제품 생산강화를 통한 감산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권회장은 “국내외 조선 등 수요산업 침체로 인한 수요절벽이 심화될 경우 후판공장 1개라인 가동중단도 검토하겠다”는 말해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날 주형환 장관은 권회장에게 “철강협회장으로서 철강업계의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해달라”는 뜻을 전하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고, 그 결과는 곧바로 나타났다.
포스코는 아직까지 고부가제품인 WP제품 생산확대에 힘을 가하는 형국이지만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은 같은 달 22일‘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활법) 신청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는 정만기 산자부 제1차관이 철강업계 구조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 차관은 6일 어기구 국회의원과 함께 국내 철강산업의 중심지역 중 하나인 충남 당진을 방문, 동부제철·대한철강·환영철강·휴스틸·대한내화·대한전선 등 6개사와 간담회를 열고 ‘선제적 사업재편과 미래 유망 고부가 철강재에 대한 과감한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지난 9월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후 기활법 신청이 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줄 것과 타이타늄 등 경량소재 R&D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정차관은 이날 간담회 후 곧바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로 이동해 강학서 사장으로부터 공급과잉 품목에 대한 사업재편 및 향후 계획을 듣는 등 이번 방문의 주목적이 현대제철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간담회에는 철근생산업체 4곳을 비롯 6개사 전체가 정부의 철강 우선 구조조정업종인 후판 및 강관과는 상관없는 업체였다.
반면 현대제철은 지난 22일 기활법을 신청했지만 노후된 인천 단조공장을 폐쇄하고, 순천공장 현대화를 추진한다는 자체 구조조정방안을 넘어서지 않았다.
또 동국제강 역시 포항제강소 2후판 공장 폐쇄 및 설비매각을 신청했지만 동국제강은 이미 지난해 7월 공장을 폐쇄한 뒤 설비매각을 추진하고 있었던 터라 정부 구조조정방안과는 상관없는 것이었다.
따라서 정차관의 이번 당진방문은 정부 강화방안 발표후 새로운 구조조정 계획이 나오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압박강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강학서 사장은 이날 정만기차관에게 “조선 수주절벽으로 국내산 후판 수요급감이 예상돼 고급후판 생산비중 확대 및 해외 건설·플랜트 동반수출을 통한 수출확대를 추진중”이라고 밝혀 아직은 자체구조조정에 힘을 쏟겠다는 뜻을 완곡하게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