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미래 준비하고 실천하는 사람, 변화·혁신 중요"

홍승미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 인터뷰
병무청 사상 첫 여성 고위공무원…혁신 인재양성 본보기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등록일 2017년01월11일 17시54분  
▲ 홍승미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이 11일 오후 경북일보와 인터뷰에서 앞으로 펼쳐나갈 병무행정의 청사진을 설명하고 있다. 윤관식 기자 yks@kyongbuk.com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청사 2층에는 조선시대 군역 비리에서부터 1999년 원용수 준위의 병역비리 사건 등 아픈 역사를 적나라하게 담은 안내판이 있다.

1999년부터 환골탈태의 몸부림이 거듭된 이후 최근 5년 연속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1위라는 괄목할만한 성장의 기록도 담겨 있다.

병무청 운영과장이었던 홍승미(50·여)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이 직접 만들어 전국 지방청에 보낸 자료다.

1층 민원실 옆에는 ‘You’re my Hero!, 그대가 자랑스럽습니다’라는 문구와 ‘굳건이’ 캐릭터가 새겨진 큼지막한 표지판이 있는데, 홍 청장이 대변인 시절 낸 아이디어로 만들었다.

대구혁신도시 들판에 칼바람이 몰아친 11일 만난 홍승미 청장은 작은 체구이지만 남다른 카리스마(?)를 뽐내며 “충남 부여 출신에 대전에 주로 근무했는데, 투박한 사투리의 대구가 왠지 진정성과 인간미가 가득한 것 같다”면서 활짝 웃었다.

과거 지방병무청장 자리를 쓰리스타(중장) 출신들이 차지한 탓에 “군 장성 출신이냐”는 질문을 아직도 듣는다는 우스개도 전했다.

전국 병역자원의 10%에 해당하는 70만여 명의 자원을 관리하는 기관의 수장으로 부임한 그는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1998년 행정고시 41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2015년 6월 16일 병무청 사상 최초로 여성으로서 고위공무원으로 승진한 홍 청장은 본청 운영과장 근무 때 ‘병무청 더 으뜸인사시스템’을 도입해 연공서열적 조직문화를 부수고 혁신 인재 양성의 본보기를 세운 바 있다.

그래서 홍 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국민에게서 외면받을 것”이라면서 “미래의 변화를 준비하고 실천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며, 사람의 변화와 혁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홍승미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이 11일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당신, 대한민국의 영웅이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1층 안내판 앞에서 미소를 활짝 짓고 있다. 윤관식 기자 yks@kyongbuk.com
여성 지방병무청장으로서의 강점에 대해 “기관장으로서의 역량은 성별의 차이보다는 그동안 쌓은 행정의 전문성과 경험, 발로 뛰는 열정이 좌우한다”며 “타인의 마음을 읽고 배려할 줄 아는 소통능력이라는 나만의 장점을 녹여낼 뿐”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2010년부터 2년 6개월간 병무청의 입(대변인) 역할을 하기도 한 홍 청장은 우리 사회에 여전히 남아 있는 병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없애고 성실하게 병역을 이행하고 있는 대다수 우리 젊은이들의 야이기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문도 잊지 않았다.

중학교 2학년과 초등학교 2학년인 두 자녀와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남편을 대전에 두고 대구에 내려온 홍 청장은 “남편이 자녀양육에 고군분투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는 없었을 것”이라면서 남편에게 고마운 마음도 전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있게 한 장본인이란 뜻이다.

병역판정검사를 받는 젊은이들이 “당연히 군대는 갔다 와야죠”라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또 강조한 홍 청장은 “병역을 자랑스럽게 이행하고, 병역을 이행한 사람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혼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말했다.

그는 또 “병역과 관련한 행정에서 재량을 없애면 청탁이 사라지고 공정성과 청렴도가 높아진다. 이제는 국민이 공감하는 신뢰하는 병무청의 지방 수장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준수 기자

    • 배준수 기자
  • 법원, 검찰청, 경찰청, 의료, 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19대 대통령선거(2017-04-17~2017-05-08)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게시물을 '실명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이 표시되며,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