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한다. 하루 50통 이상씩 실수요자 중심으로 전기차 구매 문의전화가 쏟아지며 전기차가 시민들로부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데, 비용이나 환경 측면에서 청신호다.

대구시가 올해 전기차 2천400대(승용차 1천500대, 화물차 500대, 이륜차 400대) 보급을 목표로 1월 25일부터 구매 신청을 받은 결과, 5주 만에 목표 대수의 56.7% 판매 실적을 이뤘다. 시는 3월 중 목표한 전기 승용차 1천500대 계약이 마무리되면, 추가로 500대를 더 공급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 확충은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 자동차 산업이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수출, 내수, 노사안정이 잘 맞아야 한다. 전기차 경쟁력을 키우고 한발 빠른 투자로 미래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전기차의 대중화가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한동안 글로벌 완성차 생산국 ‘빅 5’였다. 우리 자동차산업의 후퇴는 기본적으로 수출과 내수의 동시 부진에 따른 것이다. 내수는 경기 부진의 골이 워낙 깊어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전기차에 대한 정부의 정책 의지도 높다. 지난 1월 국토교통부는 12인승 자율주행 셔틀버스(전기차) 운행 계획을 발표했다. 조수석 등에 사람이 타지 않는 완전한 의미의 무인 자율차 운행은 국내 최초다. 같은 시기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차 ‘아이오닉’의 시승행사가 진행됐다. 현대차는 오는 2020년까지 아이오닉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 센서, 빅데이터, IoT, 5G 등 첨단 혁신기술이 집약된 4차 산업혁명의 총아다. 시장조사 업체인 내비건트리서치는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2020년 189억달러(22조8천억 원)에서 2035년 1152억 달러(138조7천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전기차 관련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올해 정부의 4차 산업혁명 R&D 예산은 4천381억 원이다. 그나마 지난해 3천147억 원보다 4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관련 예산은 또 그중 일부에 불과하다.

주민들이 전기차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법과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기차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얘기다. 전기차 사고에 따른 제조자 손해배상 책임 범위, 탑승ㆍ운전자 업무상 과실치사상죄 적용 여부 등 전기차 교통체계에 대한 정리를 비롯해 인프라 확충이 정비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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