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의 동서를 잇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남 서산-천안-경북 영주-봉화-울진까지 서해안에서 동해안을 잇는 사업 추진을 위한 국회포럼이 6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실에서 열렸다. 해당 지역구 출신 국회의원 15명이 주최하고, 노선통과 지역 12개(서산· 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시군의 후원으로 이뤄질 만큼 지역의 관심이 많다.

포럼에 참석한 여야 국회의원들과 시장·군수들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이 남북축 위주의 교통시설에서 벗어나 국토의 균형발전을 꾀하고, 침체된 중부권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국가경제성장의 동력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점에 크게 공감했다. 추미애 더불어 민주당 대표는 “국가에서 나서서 해야 할 일을 기초자치단체에서 정책을 개발해 제안해 주시고 국회의원들이 포럼을 구성해 연구하고 계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국가 정책에 반영이 되는 데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총연장 340㎞, 약 8조5천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국책사업이다. 이 철도가 건설되면 경북권에서 제2 행정 수도인 세종시간 접근이 쉬워진다. 특히 낙후돼있는 이들 중부권 내륙지역에 대한 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국가의 중요한 기반이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는 이미 추진되고 있는 수도권에서 충주를 지나 문경을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사업’과 함께 십자형 철도 동맥 기능을 할 수 있다.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군 경북도는 올해 치르는 19대 대선후보들에게 공약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충청·경북지역 발전에 필요한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이 철도가 건설될 경우 경북의 전략적 중요성이 커질 것임이 분명하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가 지나는 지역은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기능과 그에 따른 인프라 확충 및 신규 투자 관심 지역으로 부상할 것이다. 구체적인 실현 로드맵으로 확장시켜 대구·경북의 활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때마침 경상북도가 경북 북부권을 한반도 허리경제권으로 육성 계획을 하고 있다.

아직 활력을 찾지 못하는 경북도청 신도시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이 철도의 건설은 필요하다. 수도권 및 충청권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위한 교통물류 인프라 확충으로 이어지면서 발전을 앞당길 것이다. 그동안 낙후된 지역의 활성화로 농생명 산업 등 미래 신성장동력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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