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조선왕조의 예술과 문화’ 특별전 22일 개최
2013년 국립중앙박물관은 싱가포르 아시아문명박물관과 협력해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전시를 개최한 바 있으며, 이때부터 양 기관의 교류가 시작됐다.
당시 양 기관은 상호 교환전시를 개최하기로 합의했고, 이번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구성한 ‘조선왕조의 예술과 문화’특별전은 아시아문명박물관에서 열게 된 것이다.
한국과 싱가포르 사이의 문화교류의 일환으로 동남아시아 한류의 거점인 싱가포르에 한국 전통문화를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최초의 전시라는 점에서 기대하는 바가 더욱 크다.
‘조선왕조의 예술과 문화’특별전은 오늘날 한국 문화의 바탕이 된 조선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전시로 조선왕조의 국왕을 비롯한 왕실의 문화부터 백성들의 삶과 문화에 이르는 당시의 다양한 삶의 풍경을 담고 있다.
화려하고 정교하게 그려진 궁중 행사도, 높은 수준의 기록문화를 보여주는 의궤 등에서 조선의 왕실 문화를 만나 볼 수 있다. 1795년 정조의 화성 행차를 그린 ‘화성원행도권(華城園幸圖卷)’(덕수2507)은 정조와 혜경궁의 행렬을 기록한 채색 두루마리 그림으로, 가로의 길이가 45m에 달하는 대작이다.
아버지에 대한 효심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백성들의 생활상을 살피는 기회이기도 했던 정조의 화성 행차가 자세하고 생생하게 드러나 있는 이 작품은 화려한 색채와 장식적인 금니의 사용 등이 특징이다.
지배 계층으로서 학문과 예술을 연마하고 절제를 미덕으로 삼아 고유한 미감을 발전시켰던 양반의 문화는 당시의 미술품과 공예품 등에 드러나 있다.
보물 제1487호인 ‘서직수 초상(徐直修 肖像)’은 문인 관료로 종3품에 올랐던 서직수(徐直修·1735-1811)의 나이 만 61세 때 당시 최고의 궁중 화원들인 이명기와 김홍도가 제작한 초상화이다.
조선시대에 들어 사람들의 의례와 신앙생활도 변화를 맞이했다. 고려시대에 번성했던 불교는 세력이 약해지고 유교적 질서와 의례가 사회에 뿌리내렸다.
양반가들은 사당을 지어 신주를 모셔 놓고 제사를 지냈다. 이번 전시에는 제사에 사용되었던 제기들과 함께, ‘감모여재도(感慕如在圖)’가 출품된다. 일종의 이동식사당을 그린 그림인 감모여재도는 조상을 사모하는 마음(感慕)을 실제로 계실 때처럼 해야 한다(如在)는 뜻이 담겨 있다.
한편 불교는 유교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내세, 기복 등의 문제를 담당하며 명맥을 이어나갔다.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비는 불교 의식의 모습을 그린 ‘감로도(甘露圖)’는 그러한 대표적인 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