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만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 약속

5월 조기대선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포항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 등 지역 인프라 건설이 불투명해 지역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특히 경북도와 포항을 비롯한 지역 지자체가 숙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에 대해 대선후보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보여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만 지난 포항 죽도시장 유세에서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을 약속했다.

아들 후보들은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 사업비가 1조가 넘는 대형 사업이어서 국가 부담이 크고 경제성도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영일만 횡단 대교 사업은 당초 3월께 타당성 여부가 결정될 계획이었는데 탄핵정국으로 인한 정국이 어수선해지면서 중앙정부에서 책임을 지고 추진할 동력을 잃으면서 사업 자체가 표류하고 있다.

그동안 포항시와 박명재 국회의원은 예산 확보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해당부처를 방문해 조속 추진을 당부하는 등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관심이 대선으로 쏠리면서 어려운 환경에 봉착했다.

더구나 다음 정권이 지역 연고가 없는 야당이 집권하면 더욱 더 힘들어 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포항과 영덕, 울진 등 동해안은 우리나라 지도 가운데 유일하게 고속도로와 철도가 없는 지역이어서 교통오지의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포항- 삼척간 동해중부선 철도는 오는 2020년 개통될 예정이고 고속도로도 포항-영덕 구간은 그나마 오는 2023년이면 뚫리는데 영덕에서 강원도 구간은 개설 계획이 아예 없다

경북에는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5기 가운데 12기가 있고 건설 중인 5기 중 2기, 건설 예정인 4기 모두가 계획돼 있다. 원전 중심인 에너지 정책에 대해 4명의 후보는 원전을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다만 자유한국당은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없다는 전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역의 숙원사업인 영일만횡단 대교 건설 사업이 조기 대선이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나면서 추진이 계획대로 되지 못하고 있다”며“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은 포항에 국한된 문제만 아니라 국가의 랜드 마크 건설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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