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50만톤 규모…세계최초 1.5기가급 아연도금강판 생산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 강판 공장을 준공, 가동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26일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이낙연 전남도지사·정현복 광양시장·고객사·설비공급사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기가스틸’을 아연도금할 수 있는 No.7 CGL (Continuous Galvanizing Line)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총사업비 2천556억 원을 들여 만든 이 공장은 연간 50만t의 기가스틸 자동차 강판을 생산할 수 있다.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1㎟ 면적당 100㎏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 강판으로, 양쪽 끝에서 강판을 잡아당겨서 찢어지기까지의 인장강도가 980MPa (1GPa) 이상이어서 ‘기가스틸’이라 이름 지었다.

기가스틸은 가로 10㎝, 세로 15㎝의 손바닥만 한 크기의 강판에 1t가량의 준중형차 1천500대를 올려놓아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자랑한다.
이를 자동차에 적용할 경우 알루미늄보다 3배 이상 강도가 높고 성형성도 우수해 가벼우면서 강한 자동차 차체를 만들 수 있어 안전하고 연비가 뛰어난 자동차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에 준공한 No.7 CGL은 1.5기가급의 자동차 강판 중에서도 GA(합금화용융도금)·GI(용융아연도금)강판을 모두 생산하는 세계 첫 공장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GA강판은 철과 아연이 합금형태로 도금돼 도장성과 용접성이 우수해 한국·일본 등 아시아지역 완성차 회사들이 선호하는 강판이며, GI강판은 순수 아연도금층이 전체 강판을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부식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유럽지역 완성차회사들이 선호한다.

그동안 기가급 GA와 GI강판 생산은 도금전후 급속냉각 과정에서 나타나는 표면 및 품질문제 때문에 글로벌 철강사들도 1.2기가급까지밖에 생산하지 못했다.

그러나 포스코는 도금 전 강판 내에 고강도 조직이 형성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고(高)수소 급속냉각기술’ 과 도금 후 고속냉각을 통해 도금표면을 아름답게 해주는 고속냉각설비를 독자 개발·적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 냈다.
또한 포스코는 NO.7 CGL의 핵심설비 개발 및 제작, 공장설계 및 시공을 모두 자력으로 수행함으로써 투자비용 절감과 원가경쟁력 확보는 물론 세계적 수준의 자력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을 과시했다.

포스코는 No..7 CGL을 기존 No.5 CGL과 함께 듀얼(Dual) 체제로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고급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특화하고, 날로 고급화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트렌드를 선도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준공식에서 권오준 회장은 “포스코는 인장강도 1.5기가급 ‘기가스틸’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No.7 CGL 준공을 통해 자동차강판 분야의 새지평을 열게 됐다” 며 “앞으로 포스코는 핵심 설비를 스마트화 해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과 함께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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