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대구프린스호텔에서 구석본 대구문인협회 고문, 최규목 대구문인협회 부회장 박복조·김영탁·박무웅 시인 등이 참가한 가운에 마련한 기념식에서는 세 번째 신인상 시상식도 함께 열었다.
시인시대 발행인이자 편집인인 박언휘(62·여) 박언휘종합내과 원장은 “계간지 시인시대 덕분에 시를 통한 소통에 작은 디딤돌 하나 놓을 수 있었다”면서 “시나 시적 의식이 시대적, 사회적 소통의 양식 중 하나가 되길 기대하고 있고, 그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3회 신인상 수상자를 낸 것에 대해 “문학적 역량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신인의 대량 등단은 시단의 발전을 해친다는 비판적 시각이 있어서 시인시대는 신인발굴에 보다 엄정했다”며 “신인 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새로운 시의 가능성을 독자들에게 보인다는 생각으로 더 엄격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시인시대는 1회에서는 김지훈 시인을 수상자로 결정했지만, 2회에서는 당선작을 내지 못했다.
‘나비’ ‘의자가 의자에게’ ‘최정산, 솟대’ ‘꼭지의 일기’ ‘달빛 바이러스’ 등 5개 작품으로 신인상을 받은 차회분 시인은 “시인시대 신인상은 나에게 용기를 줬다. 참다운 시인의 길도 열어줬다”고 소감을 말했다.
시인시대는 창간 1주년을 기념해 특집으로 만든 여름호(5호)를 선보였다.
‘한국시의 미래-신예시인들 신작특집’이라는 타이틀로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자 유수연 시인 등 문예지의 2016년·2017년 상반기 당선자와 2017년 유수한 신춘문예 당선시인 31명의 신작 시를 소개, 한국시의 미래 지형도를 가늠할 수 있게 했다.
또 ‘짧은 시, 깊은 울림’이라는 제목의 코너를 통해서는 139명의 원로·중진·신인급 현역 시인의 짧은 시로 간결미와 함축미에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도록 했고, 시가 독자들에게서 외면받는 원인이 되는 시의 산문화와 장시화에 대한 비판의 의미도 담았다. 이 밖에도 제3회 신인상을 받은 차회분 시인의 작품과 더불어 김수이·유성호·이경수·김종훈·양경언·전영규가 쓴 ‘평론가가 말하는 좋은 시의 필요조건’, 고봉준·김익균·김태선 장철환의 기획특집 ‘시와 비유’ 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