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재단은 효율적 독도 홍보와 교육을 위해 지난 201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독도홍보버스를 제작해 운영해왔으며, 도입 5년 차를 맞아 ‘눈으로 보던 홍보관’에서 ‘몸으로 체험하는 홍보관’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고 밝혔다.
새단장을 한 독도 홍보버스는 지난 21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경북 유림 신년교례회에 이어 22일‘일본 시마네현 죽도의 날 대응 규탄 대회’가 열린 경북도청에 모습을 드러냈다.
독도홍보버스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독도VR이다. 독도재단이 제작한 최신 독도VR을 대형화면과 함께 탑재함으로써 여러 명이 동시에 실제로 독도에 와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며, 특히 일반인이 가볼 수 없는 숨겨진 독도의 비경들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독도홍보버스에는 또 터치스크린 2대가 설치돼 체험자가 독도의 각종 정보와 영상을 직접 찾아볼 수 있으며, 독도가 지리적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땅인 근거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자료들도 함께 전시됐다.
독도재단은 다음 달 1일부터 3일까지 경기도 수원 광교박물관을 찾아가는 것을 비롯해 각급 학교는 물론 행사장 축제장 등 전국 방방곡곡을 누빌 예정이다.
이재업 독도재단 이사장은 “독도홍보버스를 통해 독도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독도홍보버스를 많이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