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제어공학부 김현기, 김혜신 학생

한동대 학부생들이 SCI급 국제 저명학술지에 공동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김현기(25·4학년), 김혜신(23·4학년) 학생은 교신저자인 김영근 교수의 지도로 스마트재질인 자기 유변 젤라틴을 이용해 스마트 진동절연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자기장 세기에 따라 강성 가변이 되는 스마트 재질을 이용한 진동 절연 시스템을 저전력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소형화 해 설계하는데 성공했다.

이 연구 결과는 로봇, 자동차, 의료기기 등의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강성 가변 제어장치 부품으로써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들 논문은 지난해 12월 ‘스마트 재료와 구조(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온라인판에 실린 후 지난 1월 학술지에도 게재됐다.

김현기 학생은 “학부과정에서의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값진 경험을 했으며 그 결과로 해외저널에 논문을 낼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김혜신 학생은 “연구 자체만으로도 귀한 경험이었는데 국제적으로 연구를 인정받아서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김영근 교수는 “해당 분야의 우수한 학술지에 학부생 논문을 게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라며 “저전력으로 구동하는 강성 가변 시스템을 소형화로 설계할 수 있기에 드론용 카메라의 진동절연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는 한동대의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단인 ‘경북 동해안 지속가능 에너지·환경 융합인재 양성 사업단’과 한국연구재단(NRF)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