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최해창의 골프교실 Ⅱ. 파워스윙 기본자세 - 경북일보[17]
크게 축소 프린트 스크랩
> 특집 > 특집기사
최해창의 골프교실 Ⅱ. 파워스윙 기본자세
8 테이크 다운 - 다운스윙시 샤프트와 지면 45°가 이상적
기사입력 | 2011-11-23

백스윙 탑에서 완벽해 보이는 자세를 만들었다고 해도 전환동작이 포함된 자세인지 아닌지 그 여부에 따라서 다운스윙의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지게 됩니다.

인-스퀘어 (In-square) 궤도=다운스윙 궤도가 백스윙 궤도내에 수평하게 만들어지는 작은 궤도를 인스퀘어 궤도라 부릅니다.

전환동작과 스쿼트(Squat: 웅크리고 주저 앉는 듯한 자세) 자세가 이루어지면 클럽헤드가 그림에서의 점선영역과 같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프트는 백스윙 궤도에 대비해 약간 낮아지게 되어 인사이드 궤도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하체와 오른쪽 팔이 움직이는 정도에 따라 샤프트 경사는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백스윙 탑에 이르기 직전 골반이 이끄는 하체가 목표방향으로 나아가는 전환동작이 이루어지면 다운스윙시 인-스퀘어 (in-square) 궤도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림A는 백스윙 탑의 궤도(빨간색선)를 나타낸 것이며 그림B는 다운스윙 시작 궤도(파란색선)를 나타낸 것이다. 스쿼트 동작으로 주저 않는 듯한 자세에서 머리의 높이는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약 10cm 정도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백스윙 궤도(빨간색)와 다운스윙시 만들어지는 스윙궤도(파란색)는 동일한 스윙플레인내에서 수평한 관계를 갖는다.

테이크 다운시 샤프트 경사=다운스윙 때 샤프트와 지면을 이루는 각도는 45°가 가장 이상적이며 이를 '슬롯(slot) 스윙'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렇게 다운스윙을 하면 무엇보다 백스윙 때 만들어진 몸의 꼬임을 유지시켜 최대의 파워를 낼 수 있으며 손목각을 유지할 수 있어 헤드 스피드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많은 아마추어들에게서 볼 수 있는 다운스윙때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튀어 나오는 아웃-인 궤도를 막아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사진A는 어드레스시 지면과 샤프트의 경사이며 사진B는 백스윙탑에서의 팔경사, 사진C는 테이크 다운시 샤프트 경사인데 어드레스 경사를 임팩트까지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최해창 프로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공유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프린트 스크랩
기사목록 맨위로
네티즌 한마디 | 전체(0건)
기사의견쓰기 (2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회원가입
의견등록
(욕설이나 인신공격, 광고선전물, 동일한 글은 사전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경주 청도 대구 포항 경산 영천 고령 성주 김천 칠곡 구미 의성 군위 청송 영덕 영양 울진 봉화 영주 예천 안동 문경 상주 울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