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집’ 대구 4곳·경북 15곳 설치율 전국 최하위
자체 매칭 예산확보 방안 마련 등 확충 노력 시급

대구·경북이 청소년 문화 공간에 대한 관심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대구·경북 지역은 법적으로 의무설치인 ‘청소년 문화의 집’ 설치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청소년활동진흥법에는 각 지자체별로 읍·면·동별로 1개 이상의 청소년 문화의 집을 설치,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대구는 139개 읍면동 중 단 4곳으로 설치율이 2.9%, 경북은 332개 읍면동 중 15곳이 설치돼 설치율 4.5%에 불과했다.

대구의 설치율은 전국 최하, 경북도 인천 3.4%, 서울 3.8%, 경남 4.4%에 이어 하위 5위에 머물렀다.

반면 제주도는 43개 읍면동 등에 21개소가 설치돼 48.8%로 전국에서 설치율이 가장 높았다.

이처럼 문화의 집 설치가 저조한 것은 대구경북 지자체의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의지가 고스란히 반영되기 때문이다.

설치 비용은 국비 중에서 지역발전특별회계로 진행되는 시·도 자율편성사업이다.

법적으로 의무사항으로 규정돼 있지만 결국 지자체의 의지에 따라 건립이 좌우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한 지자체 의지로 설치가 결정돼도 지자체 자체 매칭 예산확보가 어려워 집행이 부진한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07년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지만 청소년 활동 진흥 정책은 부족하다”며 “3년간 청소년 시설 확충사업 집행률이 전국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도 관심 부족을 상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자체는 청소년 시설 인프라 확충 의지가, 중앙정부는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꼼꼼한 사업계획 수립 및 점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