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보수·중도 성향 3파전 예상···경선 통한 후보 단일화 등 변수

6·13 지방선거가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판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구·경북 교육감 선거도 경선을 통한 후보 단일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이 진행 중이다.

교육감 선거는 정당에 소속돼 있지 않고 지원도 받을 수 없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대구는 3파전 양상이, 경북은 보수성향 후보 단일화가 선거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진보·보수·중도 성향 후보 각축

대구시교육감 선거는 가장 유력했던 우동기 현 교육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앞서가는 후보를 찾기 힘들다.

후보들이 난립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각 진영 간 정리가 되는 모양새다. 최종 진보·보수·중도성향 후보의 3파전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가장 높다.

보수로 분류되는 강은희 전 여성가족부 장관과 이태열 전 대구남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미 출사표를 던졌다. 또한 양측은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의 단일화 요구를 받아들였다.

앞서 지난 1월 대구학부모연합회 등 50여 개 단체가 참여하는 ‘좋은 교육감추대 국민운동대구본부’가 보수 성향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천명했다. 이에 대해 강 전 장관과 이 전 교육장 단일화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선거인단 모집 등 세부 사항을 합의하는 데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양측 모두 독자 출마는 고려하지 않고 있어 단일화 가능성이 우세하다.

진보 성향 시민단체도 지난달 8일 ‘대구가 기다려 온 혁신교육감 만들기 시민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후보 단일화에 나섰다.

출범 초기 정만진 전 대구시교육위원만 참여 의사를 밝혀 동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경선 후보 등록을 하루 앞두고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참여를 선언하면서 반전이 일어났다.

시민네트워크는 교사 출신 정 후보와 김태일 교수가 경쟁,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경선인단 모집에 들어갔으며 4일 현재 100여 명이 신청했다.

변수는 진보 성향 단일화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됐던 김사열 교수가 독자노선을 걷기로 마음먹으면서 선거 구도가 3파전이 될 가능성을 높인 점이다.

김사열 교수는 고심 끝에 시민네트워크 경선 참여를 최종 고사했다. 지역 교육계는 김사열 교수가 중간지대를 확보,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선거운동을 펼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민네트워크는 김사열 교수가 기본적으로 진보 성향 후보로 분류됐었던 만큼 경선 불참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경선에 들어간 만큼 더 이상의 후보 모집 및 단일화를 시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민네트워크에 참여한 두 후보들도 원칙적으로 시민네트워크의 입장과 함께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후보 측은 “경선 이후 후보 단일화는 현재까지 불가능한 구도다”면서도 “선거 막바지 정책 연대 등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경북도교육감 일찌감치 후보 단일화 한 진보, 난립한 보수 후보 단일화가 관건

경북도교육감 선거는 진보 진영 후보가 이미 확정됐지만 보수 후보 단일화는 안갯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진보 후보로 분류되는 이찬교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소장은 예비 후보 등록을 마쳤다. 앞서 지난해 말 도내 40여 개 진보 성향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북교육희망만들기연대는 진보혁신교육감 단일화를 통해 이 상임대표를 선출했다. 이 상임대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간부를 지내는 등 모두가 공인하는 진보 성향 인사다.

보수 성향 후보의 단일화는 상대적으로 더딘 속도를 내고 있다. 보수 성향 예비후보는 권전탁 전 경북교육청 교육정책국장, 김정수 자유교육연합 상임대표, 안상섭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이경희 전 포항교육지원청 교육장, 임종식 경북대 겸임교수다.

이중 권전탁, 임종식 예비후보는 지난달 22일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속도를 내는가 했지만 이후 답보 상태다. 다른 후보들도 단일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경북교총 등 시민단체도 좋은 경북교육감 추대 국민운동본부를 통해 후보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각 후보 간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쉽게 단일화를 이루기 힘들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경북의 경우 선거 지형 자체가 지역 특색을 빼고 설명하기 힘들다. 경북 북부권·동부권·내륙권 등 지역 대표성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후보들 간 지역적 유불리를 따지면 단일화 과정이 쉽지 않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또한 초·중등, 대학, 교육전문가 등 활동 배경이 다양한 것도 단일화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꼽힌다.

보수진영의 한 예비후보는 “단일화의 취지와 필요성은 동의 하지만 과정이 쉽지 않다”며 “선거가 다가올수록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