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6일 “북한에 특사단을 보냈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우리 힘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며 대북 특별사절단 파견 의미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공릉동의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74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우리에게는 청년장교들의 불타는 애국심이 있다. 온몸으로 조국의 안보를 책임지는 청년장교들의 꿈이 평화를 향한 국민들의 꿈과 하나가 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원대한 목표에 도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견고하게 발전시켜 갈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 노력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이라며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튼튼한 안보다. 면책이 허용되지 않는 나와 군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는 바로 우리의 생존이며 번영의 조건”이라며 “그러나 강한 군대, 튼튼한 국방 없이는 평화를 지킬 수도, 만들 수도 없다. 평화는 저절로 주어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과 대화를 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북핵과 미사일 대응능력을 조속하고 실효적으로 구축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