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강구항 해파랑공원서 영덕대게축제 팡파르

제20회대게축제대게싣go달려go장면.
제21회 영덕대게축제가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영덕군 강구항 해파랑공원에서 열린다.

축제 메인 슬로건은‘왕이 사랑한 대게! 천년의 그 맛, 영덕대게!’다. 고려태조 왕건의 수라상에서부터 G-20 정상회의 만찬식탁까지 천년이나 사랑받은 영덕대게의 맛을 강조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궁중 대게음식을 테마로 꾸민‘대게음식 문화관’,영덕대게 유래와 대게인의 삶, 희귀자료인 대게탈갑 영상과 실물을 전시하는‘대게문화관’, 전문배우와 영덕군 초등학생으로 구성된‘어린이대게 원정단’주제공연과 주제 퍼포먼스(왕의 대게를 사수하라)다.

축제 관광객 3대 체험프로그램으로 상인의 대게운반을 체험하는‘대게싣go! 달리go!’, 황금반지를 낀 대게를 낚을 수 있는‘대게낚go! 황금반지 낚go!’, 깜짝 경매로 저렴하게 대게를 구입할 수 있는‘대게싸go! 대게 얻go!’를 준비했다.

이외에도 영덕대게를 양념에 직접 무쳐 맛보는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다.

부대프로그램으로 전국 스킨스쿠버대회 ‘바다 속 왕의 대게를 찾아라!’와 축제 콘텐츠와 연계한 모바일 스탬프랠리도 마련했다.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축제를 표방하는 영덕대게축제는 ‘대게국수, 대게장비빔밥, 대게가마솥 라면, 대게빵, 대게떡’등 축제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풍부한 먹거리를 선보인다.

또한 축제추진위원회에서는 모든 대게산업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대게인의 밤’파티와 영덕군 9개 읍면 주민들이 펼치는‘영덕대게 풍물놀이 경연대회’를 통해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축제의 진면목을 보여줄 계획이다.

최길동 기자
최길동 기자 kdchoi@kyongbuk.com

영덕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