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시·군의원 선거구·의원정수 최종 확정
경상북도 시·군의원 선거구·의원정수 최종 확정
  • 양승복 기자
  • 승인 2018년 03월 14일 21시 46분
  • 지면게재일 2018년 03월 15일 목요일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5개 선거구에 지역구의원 247명·비례 37명
시지역01.jpg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의 경북지역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가 14일 최종 확정됐다.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경상북도 시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지역의 여론을 종합해 논의 끝에 의결, 본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 토론 등 진통 끝에 조례가 통과됐다.

이날 확정된 선거구 수는 105개로 4인 선거구 1개, 3인 선거구 35개, 2인 선거구 69개이며, 의원 수는 지역구 의원 247명, 비례대표 의원 37명이다.

도의회는 이번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는 공직선거법 개정·시행에 따른 도의원 선거구 조정 결과를 반영하고 시군의원 1인당 평균인구의 편차 허용범위를 벗어난 선거구 조정, 지역 대표성 확보, 행정구역·지세·교통 등 지역 여건, 시군, 시군의회, 정당 등 지역 여론을 반영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군의원 1인당 평균인구의 편차 허용범위(60%)를 벗어난 영주시 ‘다’선거구는 영주2동을 ‘나’선거구로 조정했다.

나머지 선거구는 도의원 선거구 조정결과와 지역 여론 등 제반 사항을 반영해 조정했다.

군지역01.jpg
포항시의 환여동, 중앙동, 죽도동, 동해면 등과 경주시의 불국동, 건천읍, 서면 등과 고령군의 개진면, 우곡면 등은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가 함께 조정됐다.

또 포항시의 송도동, 상대동 등과 경주시의 현곡면, 중부동, 양남면, 양북면, 감포읍 등과 구미시의 광평동, 도개면 등은 선거구만 조정됐다.

포항시 흥해읍, 오천읍, 두호동과 경주시 동천동, 보덕동, 고령군의 대가야읍, 성산면 등은 선거구별 의원정수만 조정됐다.

이정호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장은 “기초의원 선거구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획정을 위해 시군, 시군의회, 각 정당 등의 의견을 수렴해 소속 위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심사에 임해 줬다”며 “앞으로도 보다 성숙 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