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북테크노파크와 협약···재무정보·거래매입 현황 분석
향후 정책 수립 등에 활용

경북도청 신도시 전경
경북도는 12일 경북테크노파크에서 경주시, (재)경북테크노파크와 경주시 자동차 부품산업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업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내 자동차 관련 제조업 사업체는 경주, 경산, 영천 등 경부고속도로 축을 따라 1300여 개가 포진돼 모두 3만7000여 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국내 현대, 기아를 비롯해 해외 완성차 기업에 수출해 경북 산업의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최근 GM사태와 현대, 기아차 매출 부진으로 도내 자동차 제조 관련 중소기업의 매출이 줄고, 조업시간이 단축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전기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그 수가 매년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차산업 발전전략에 따르면 2030년에 이르면 전기자동차가 전체 차량 판매 비중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돼 지역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향후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자동차 부품기업 빅데이터 분석은 도내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 사업체를 가장 많이 보유한 경주시가 자동차 부품산업의 기업정보 데이터(주요생산품 등), 기업 재무정보 데이터(손익계산서 등), 기업 간 매입·매출 거래 데이터 등을 이용한 항목별 회귀분석, 상관분석 및 밸류체인 분석 등을 바탕으로 현황 진단과 향후 예측을 분석한다.

경북도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완성차 출고수량에 따른 회사 간 매출변동 분석과 일자리 증감 상태 등을 분석하고, 향후 엔진자동차가 전기자동차로 전환될 때 엔진차 부품 제조 사업체의 사업전환과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민인기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정부,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적 행정구현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