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간가량 KADIZ 진입…이어도 인근 진입→대한해협→포항 동남방→강릉 동방 상공으로 비행
공군 F-15K 등 전투기 수대 긴급 출격…"한중 직통망으로 위협비행 중지경고"

중국군의 정찰기로 추정되는 군용기 1대가 28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진입해 약 4시간가량 포항 동남방에서 울릉도 쪽으로 비행한 후 다시 남하해 이탈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은 “오늘 10시 44분경, 중국 국적의 군용기 1대가 이어도 서북방에서 KADIZ로 진입했다”고 전했다.

이어 “12시 11분경 포항 동남방에서 북쪽으로 기수를 틀어 해안선으로부터 약 30 노티컬마일(약 56㎞)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강릉 동방(해안선에서 74㎞) 상공까지 이동한 뒤 12시 43분경 기수를 남쪽으로 전환, 진입한 경로를 따라 14시 33분경 KADIZ를 최종 이탈하였다”고 설명했다.

Y-9 정찰기로 추정되는 이 중국 군용기는 제주도와 이어도 상공 사이의 KADIZ로 최초 진입해 대한해협을 거쳐 포항 동남방 상공까지 근접비행을 했으며, 계속 북상해 해안선에서 74㎞ 떨어진 강릉 동방 상공까지 비행했다.

이후 같은 경로로 남하 비행한 후 이어도 인근 상공에서 KADIZ를 이탈한 것으로 알려졌다. KADIZ 진입에서 이탈까지 4시간가량 비행했다.

합참은 “이번 중국 군용기의 KADIZ 진입 항적은 지난 2월 27일 상황과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군용기는 올해 들어 지난 1월 29일과 2월 27일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 KADIZ를 침범했다.

우리 공군은 이어도 서북방 지역에서 미상 항적을 포착하고 F-15K 등 여러 대의 전투기를 긴급 출격시켜 추적·감시비행을 했다.

또 한·중 직통망을 비롯한 전투기 경고 무선 등을 통해 “우발적인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긴장 고조 행위 중단과 더 이상 위협비행을 중지하라”고 경고하며 대응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중국 측은 우리 군의 경고에 대해 “국제공역에서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상적인 훈련 비행을 한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월 27일에도 중국의 Y-9 정찰기로 추정되는 군용기 1대가 KADIZ에 진입해 부산 동남방 해안선으로부터 약 40 노티컬마일(약 74㎞) 부근까지 접근해 울릉도 서북방 약 30 노티컬마일까지 북상하면서 정찰 비행을 한 바 있다. 이 정찰기는 같은 경로로 남하 비행해 KADIZ를 이탈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