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후보…"산업부·경북도·포항시, 어떤 조치 취했나"

▲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는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정식공문을 보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소 연관성에 대해 정부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하고 나섰다.

허 예비후보는 공문을 통해 지난 2016년 1월부터 2017년 9월까지 진행된 지열발전소 시범운행 중 이미 63차례의 유발지진이 발생한 사실을 거론하며 산업부가 언제 관련 사항을 확인했으며, 확인 후 산업부·경북도·포항시는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해 물었다.

특히 지난해 2월 14일자 포항시 보도자료에 첨부된 지열발전소 사업계획서 중 2016년 산업자원부가 사업승인 6개월 연기 신청을 할 당시 ‘연기사유로 지반상태불안정이라 적시한 부분’에 대해서도 정확한 내용과 함께 당시 정부와 경북도·포항시의 조치결과 등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또한 해당 문건에 지난 2011년 지식경제부 사업으로 선정된 후 국비와 민자가 포함돼 진행됐고, 포항시도 MOU를 통해 업무협약을 맺은 것으로 돼 있어 향후 지열발전소와 포항지진과의 연관성이 확인 될 경우 배상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이어 정부조사단의 조사과정에 대해서도 ‘지진 관련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사실인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며,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진행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허 예비후보는 포항시의 지진복구와 지열발전소 관련 처리과정에 중앙정부와의 소통노력이 부족한 점을 크게 우려하며 “포항시의 업무미숙과 면피용 책임전가로 피해 주민을 더욱 어렵게 만들지 말고 수습과 복구, 재생과 예방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