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보현산 천문과학관, VR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가족단위 손님맞이 준비 끝

영천시는 관광객들이 상시로 별을 관찰할 수 있는 보현산천문과학관을 지난 2004년 건립해 가족단위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영천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보현산 천문과학관 일원이 더욱 알차고 다채로운 천문 관련 체험이 가능한 별빛테마관광지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전국에서 최대의 별을 관측하는 보현산 천문대는 국내 최대 구경의 1.8m 반사망원경이 있는 국립보현산천문대가 위치해 있다.

영천시는 관광객들이 상시로 별을 관찰할 수 있는 보현산천문과학관을 지난 2004년 건립하고 ‘영천보현산별빛축제’를 개최함으로써 보현산 일원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별과 천문과학 전시·체험·학습의장으로 만들어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영천시는 이를 바탕으로 보현산 일원을 별과 관련한 더욱 내실 있는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보현산천문전시체험관을 건립해 최근 운영에 들어갔다.

기존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는 천체망원경을 통해 직접 별을 관측하고 별자리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천문전시체험관에서는 실제 우주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실제 로켓이 발사하는 진동과 우주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보현호와 VR을 통한 우주공간 비행훈련 등 실제 우주에 온 듯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우주공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우주에 대한 모험심을 길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존 천문과학관 입장권만 사면 천문전시체험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한층 다양하고 깊이 있는 천문 체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한편 천문과학관 인근에는 ‘별의 도시 영천’에 걸맞게 누워서 별을 보는 별빛테마마을이 6월 개장을 앞두고 있으며 5월 초부터 인터넷 예약을 개시한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보현산은 전국에서 별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청정자연을 간직한 곳이다”며 “앞으로 체류형 관광이 가능한 보현산 별빛테마관광지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파급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시민기자 jsko@kyongbuk.com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