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28일 포항과 경산에서 합동공약발표회를 가졌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28일 포항과 경산에서 합동공약발표회를 갖고, 포항·경산지역 발전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3시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후보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출마자들과 함께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해안은 송도·평택·새만금 등에 KTX까지 놓였고, 남해안도 상당한 개발이 이뤄다”며 “앞으로 경북도와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새로운 중심지로서 동해안 시대를 여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동해안권에 동부청사 설치 △교통인프라 구축 △대규모 문화관광사업 실시 △동북아 물류·관광·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 △지진 안전 등에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동해선철도와 동해안고속도로 등을 조기에 완공하고, 향후 건설될 통합이전공항과 포항공항을 연계한 경비행기 취항, 고속화도로를 구축하는 등 동해안 중심의 광역SOC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도내 23개 시·군이 함께 참여하는 경북문화관광공사 설립과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등 5개 시·군과 협력체를 구성해 대규모 문화관광산업을 펼쳐 동해안 해양관광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동해안의 보물섬인 울릉도·독도를 더욱 가까이 즐길 수 있도록 높은 파도에도 포항과 울릉도를 드나들 수 있는 대형쾌속여객선 취항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포항 지진발생 원인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건축물의 내진 보강 지원 및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안전방재도시·수요자 중심 재난대응메뉴얼·민관협력체계 강화, 지진이 잦은 일본과의 교류를 통해 선진방재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영조 경산시장 후보선거사무소에서 열린 경산지역 합동공약발표에서는 ‘경산시를 청년에게 기회 넘치는 4차산업혁명 도시로 만들겠다’는 발전전략을 꺼냈다.

이 후보는 경산시를 ‘삼성현의 지혜가 서려있는 대한민국 최대 교육도시’라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새로운 경제심장부 △청년-기업 일자리매칭을 통한 청년이 행복한 도시 △대구지하철 1-2호선 순환선 건설 추진 △활기찬 부자농촌 및 전통시장 활성화 등 공약을 제시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