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첨단신소재 등 집중 지원···관련 기업 대규모 투자 이끌어내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성과

포항시는 철강경기의 장기침체 등 안팎으로 경제여건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철강중심의 지역산업 구조 다변화를 모색하면서 신상장산업의 발굴과 육성에 나섰다.
포항시는 철강경기의 장기침체 등 안팎으로 경제여건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철강중심의 지역산업 구조 다변화를 모색하면서 신상장산업의 발굴과 육성에 나섰다.

포항시는 포항의 미래를 책임질 5대 핵심 산업으로 바이오산업과 첨단신소재산업, 로봇융합신산업, 해양·에너지산업, ICT융·복합산업 등을 선정하고 철강산업에 이어 새로운 먹거리로 집중 지원해왔다.

바이오산업의 경우, 세계 세 번째로 준공된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기반으로 한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에 본격 나서고 있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센터’의 착공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가시적인 사업성과를 거둘 예정이다.

포항시의 미래 먹거리 발굴·육성은 관련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이어지면서 포항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내 대표 리튬이차전지 생산기업인 ㈜에코프로그룹으로부터 1조원 규모가 넘는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앞서 지난 3월 포항부품소재전용단지 내에 제1공장의 준공식을 가진 ㈜에코프로의 외국인투자법인인 ㈜에코프로지이엠이 2만4000평 규모에 1710억 원의 투자를 통해 800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여기에 전기차와 전동공구, 전력저장장치 등 고용량 양극소재 전문기업인 ㈜에코프로비엠도 7000여 평 규모에 8290억 원을 투자해 1700명의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기로 약속했다.

포항시는 이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1조원 규모의 투자유치와 함께 2500명의 대규모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게 됨으로써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독일의 세계적인 의료기업인 ‘지멘스헬시니어스’도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1700만 달러(186억 원)를 투자해 포항테크노파크에 있는 사업장을 확장하고 60여 명을 새로 고용하기로 했다.

이어지는 대규모 투자유치와 관련해 포항시는 지난 2010년에 산업단지 지정·공고된 이후 7년 이상 표류하던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경북개발공사와 함께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기로 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지난 2008년에 지정돼 2014년에 지정해제 위기까지 갔던 포항경제자유구역(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개발 사업이 10년 만에 첫 삽을 뜨면서 본격적인 공사를 앞두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는 그 어느 때보다 남북교류 재개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영일만항 등 배후 산업단지의 역할과 기대치가 커지면서 외국인을 비롯한 기업들의 투자가 크게 늘어나는 한편, 건설경기 부양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