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당 존립 백척간두···민주당, 우호세력과 연정 가능성
중앙 이어 지방권력도 전면 교체···대대적 지각변동 불가피할 듯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6·13 지방선거 후폭풍이 여의도를 강타했다.

선거 이래 최악의 성적을 받아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도부 책임론에 휘말리며 당 대표가 사퇴하는 등 겉잡을 수 없는 내홍에 휘말려 들었다.

문재인 정부 1년을 평가하는 이번 선거가 오히려 야권을 평가하며 매몰차게 등을 돌리자 보수진영은 위기감에 빠져들며 보수 정계개편 수순을 밟고 있다.

반면,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등에 업고 중앙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장악한 여권은 이 같은 지각변동을 맞아 안정적인 개혁 동력 확보를 위한 연정 방안까지 모색해야 한다며 새판짜기 운을 띄우고 있다.

이처럼 야당발 정계개편의 소용돌이가 여권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정국은 당분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돈에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당장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의 사퇴로 이날부터 김성태 원내대표의 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들어갔다.

한국당은 15일 오후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해 나락에 빠진 당 수습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당분간은 비대위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예측된다.

당내에서는 “철저하게 망가진 만큼 그야말로 환골탈태해서 당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현재 분위기로는 전국 정당이 아닌 TK(대구·경북) 당으로 불릴 만큼 한국당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이 증명된 상황에서 사실상 정당 해산 수준의 살을 깎는 대변혁이 없이는 보수진영의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홍 대표는 물론 기존 중진그룹의 물갈이를 포함한 광범위한 세대교체와 새 피 수혈, 과거 소장파를 주축으로 한 ‘정풍운동’의 필요성 등 거론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이 여기저기 터져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역시 이날 유승민·권은희 의원이 각각 공동대표직과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서 15일 회의를 열어 현 지도부의 일괄사퇴와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오는 8월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예정된 만큼 박주선 공동대표 등 현 체제로 당 수습 및 선거 준비를 위한 관리형 리더십을 세우자는 의견도 나온다.

유승민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통해 “자유한국당과 당 대 당 통합보다는 폐허 위에서 제대로 집을 짓기 위해 백지상태에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선 난파 직전인 바른당의 사정까지 고려하면 어떤 형식으로든 ‘헤쳐모여’가 불가피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반면, 인위적 정계개편에 선을 그어온 민주당은 일단 지방선거 이후 본격적 개혁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변화하는 정치지형에 맞춘 국회 지배력 강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재보궐 선거에서 11곳을 완승하며 의석수를 130석으로 불리며 원내 1당 자리를 굳혔지만 여전히 재적 과반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 집권 2년 차를 맞아 본격적인 입법 과제를 처리하기 위해선 최소 과반 확보가 절대적 과제인 만큼, 민주당 입장에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 우호적 세력과 안정적으로 손을 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절실하다.

따라서 사안별로 범여권, 나아가 야권과도 협력하는 전술에서부터 비슷한 색깔의 정당 파트너와 함께하는 최고 결속의 연정 전략에 이르기까지 여권 내 정파별로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자력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하는 민주평화당은 민주당과 연정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계개편이 가시화할 경우 바른미래당 내 호남의원들을 흡수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