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중폭 개각…교육 유은혜·국방 정경두·여성 진선미
문 대통령 중폭 개각…교육 유은혜·국방 정경두·여성 진선미
  • 이기동 기자
  • 승인 2018년 08월 30일 15시 53분
  • 지면게재일 2018년 08월 30일 목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 이재갑·산자 성윤모…약 30% 교체로 '文정부 2기' 닻 올려
'우병우 감찰' 이석수 국정원 기조실장 발탁…방사청장 왕정홍
문화재청장 정재숙·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文키즈' 양향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6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교육부 장관에 유은혜 더물어민주당 의원(왼쪽부터), 국방부 장관에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성윤모 특허청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차관, 여성가족부 장관에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유은혜(56)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정경두(58)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지명하는 것을 골자로 한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교육부·국방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산업통상부 등 5명의 신임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고, 4명의 차관급 인사를 임명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는 교육부 장관에 유은혜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방부 장관에 정경두 현 합동참모본부 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성윤모 현 특허청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진선미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유은혜 후보자는 송곡여고와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거쳐 이화여대에서 공공정책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대 때 국회에 입성한 뒤 20대 국회에서 재선에 성공, 당 대변인을 역임했다.

정 후보자는 경남 진주 출신으로 대아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공군사관학교 30기로 군인의 길을 걸었다. 공군 참모차장,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공군참모총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에서 합참의장에 올랐다.

성 후보자는 대전 출신으로 대전 대성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부 대변인과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거쳐 특허청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서울 인창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뒤 미국 미시간대에서 노사관계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노동부에서 노사정책실장과 고용정책실장을 거쳐 차관까지 올랐으며, 현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에 재임 중이다.

진 후보자는 전북 순창 출신으로 순창여고와 성균관대 법대를 졸업했다. 19대 국회에 이어 20대 때 재선에 성공,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까지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방위사업청장에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왼쪽부터),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양향자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 문화재청장에 정재숙 중앙일보 기자를 임명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또, 신임 방위사업청장에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을 임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4명의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문화재청장은 정재숙 중앙일보 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양향자 전 민주당 최고위원, 국정원 기조실장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각각 임명했다.

왕 신임 방사청장은 경남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행시 29회 출신으로 감사원 기조실장, 제1사무차장을 거쳐 현재 사무총장으로 재임 중이다.

정 문화재청장은 무학여고와 고려대 교육학과를 졸업했고 한겨레 신문 문화부, 중앙일보 논설위원, JTBC 스포츠문화부장을 거쳐 현재 중앙일보 문화전문기자를 역임하고 있다.

양 인재개발원장은 광주여상과 한국디지털대 인문학과, 성균관대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고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에서 상무 자리까지 올랐다가, 문 대통령의 당 대표시절 인재영입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현재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을 지내고 있다.

이 기조실장은 상문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법조인으로 전주지방검찰청 차장 검사 등을 거쳐 법무법인 승재 대표 변호사를 지냈다. 박근혜 정부 우병우 민정수석의 특별감찰관을 지내기도 했다.
이기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 정치경제부장. 청와대,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