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튀는 최고 한우 선발, 누가 웃을까

‘2018년 경상북도 한우경진대회’가 6일 하양 대조리 운동장에서 개최된다.사진은 지난해 구미대회.경산시.
경상북도와 경산시가 주최하고 전국한우협회경북도지회와 농협경제지주경북지역본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 경상북도 한우경진대회’가 오는 6일 하양 대조리 운동장에서 개최된다.

‘2018년 경상북도 한우경진대회’는 도내 22개 시·군이 참석하는 대회로 지난 8월 21일 고령성주축협가축시장에서 열린 초음파 육질진단 경진대회(부대행사)를 시작으로, 8월 27일부터 8월 29일까지 농협고령공판장에서 한우 고급육 품평회에 이어 본 대회를 개최한다.

한우경진대회에서는 5종(암송아지, 미경산우, 경산우 1,2,3부) 출품부문에 110두가 출품해 규격심사 후 합격축의 외모심사와 비교심사를 통해 우량한우를 선발, 각 품평회별 수상자를 시상할 예정이다.

또 한우고급육 부분에 44두가 출품해 우수축으로 선발된 도체 견본을 사진 전시하고 13개 축협에서 참여한 초음파 육질진단 경진대회는 축산컨설턴트 2인1조가 초음파 촬영기술과 화상판독 능력 정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우수축협 결과도 사진 전시한다.

아울러, 축산기자재 전시와 한우인 한마음 행사, 지역의 슈퍼한우, 최고령소 등 한우 관련 자료 전시, 축산물 할인 판매, 인기가수 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된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현재 FTA 발효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지역 축산업 발전의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앞으로 지역 축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한우산업육성을 위해 한우 육질개선제, 면역강화용 사료첨가제, 한우사료자동급이기 등을 지원했으며, 암소능력검정과 수정란이식 등 한우개량에도 힘써 오면서 조사료 자급률 달성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