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이 전면 중단되면서 가동이 중단됐던 정수시설이 2년 7개월여 만에 재가동에 들어갔다.

통일부는 10일 개성공단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지난달 14일 개소되면서 생활용수와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개성공단 정·배수장이 가동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개성공단 개발 당시 개성 지역 취수원인 월고저수지의 물을 개성공단 용수로도 공급하기로 하고 2007년 정·배수장을 지었다. 여기서 생산된 수돗물은 남북 합의에 따라 개성공단은 물론 개성 주민에게도 공급됐다.

이번 역시 정·배수장을 재가동하면서도 연락사무소는 물론 개성 주민에게도 수돗물이 공급되고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1일 1000∼2000t 규모가 연락사무소 및 관련 시설에 공급되고 있고, 1일 1만 5000t가량이 개성시에 공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개성시에도 수돗물을 공급하는 이유에 대해 “월고저수지의 활용 및 개성시 공급 등이 모두 남북 합의에 근거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측이 개성시에 대한 공급을 중단할 경우에 북측 역시 월고저수지에서 정·배수장으로 공급되는 물 공급을 중단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성시 주민들이 생활용수를 개성공단 내의 정·배수장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적인 차원도 고려한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월고저수지를 이용하는 데 대해 우리측이 북측에 지불하거나, 수돗물이 개성시에 공급되는 데 대해 북측이 지불하는 비용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백 대변인은 정·배수장 가동이 제재 위반 소지가 없느냐는 질문에 “연락사무소에 대한 물자, 장비, 전력공급 및 관련 시설물들의 활용은 연락사무소의 원활한 운영과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과의 협의 여부에 대해선 “전체적으로 지금 남북관계 진행 상황과 관련해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