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오는 8일(현지시간)뉴욕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북미고위급회담이 연기된 것에 대해 “회담이 연기됐다고 해서 북미회담이 무산되거나 동력을 상실했다거나 하는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위급회담 연기가 (한반도 상황에 있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설명해달라’는 요청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이 언급한 ‘북미회담’이 칭하는 것은 북미고위급회담 뿐만 아니라 북미정상회담도 뜻한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여러 통로를 통해 우리 정부가 관련 사실(회담 연기)을 통보받은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미측으로부터 회담 연기에 대한 사전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현 상황에서 청와대가 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연내 종전선언 등 향후 정세를 짚어달라는 데에는 “여러분들이 충분히 알고 계신 것으로 생각한다. 새로 제가 흐름을 다시 정리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또, 이번 회담 연기가 전날(6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언급한 김 위원장의 ‘핵 리스트 제출 고심’과 연관이 있느냐는 데에는 “아닌 걸로 안다”고 했다.

정 실장은 전날 국감에서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미 신뢰가 아직 구축되지 않았는데, 핵물질·무기, 운반수단 리스트를 신고하라는 건 우리 입장에서 보면 공격 목표 리스트를 제출하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따른 한반도 영향에 대해선 “저희들이 미국 국내정치 결과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