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인니 대통령 제안…"주목되는 제안"
내년 말 방한 성사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내년 말 한국에서 열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선택(Suntec) 회의장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특별정상회의에 한국과 북한이 함께 참석하면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며 이런 노력이 가시화되길 바란다”며 “김 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김 위원장의 초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특별정상회의의 대략적 개최 시기는 내년 연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조코위 대통령은 아시안 게임에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초청한 바 있었다. 이번 제안이 실현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 것으로 보나’라는 물음에 “지금 이 자리에서 거기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조코위 대통령의 이번 제안이 돌발적으로 이뤄진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문 대통령도 조코위 대통령의 발언 내용에 대해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특별정상회의 장소가 한국 내 어디일지는 정해졌나’라는 물음에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내년도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고, 신남방정책 이행을 보다 가속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에서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개최를 제안했다.

이에 아세안 10개국의 정상들은 모두 적극적인 지지와 절대적인 환영의 뜻을 밝히며 개최에 합의했으며, 한·아세안 간 협력의 수준이 획기적으로 격상되기를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급성장하고 있는 메콩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아세안 내 개발 격차 완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에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는 의사도 표명했다.

이에 대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태국 등 5개 메콩 국가 정상들은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며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가 협력의 새로운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