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 주민에 논의 과정 공개하라 촉구
지역 정치권도 반대 입장 표명

대구 성서산업단지 내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반대 움직임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는 지난달 30일 홈플러스 상인점 앞 광장에서 ‘숨 쉴 권리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대구 성서산업단지 내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반대 움직임 본격화되고 있다.

달서구폐목재소각장반대대책위는 지난달 30일 홈플러스 상인점 앞 광장에서는 ‘숨 쉴 권리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200여명의 시민이 모였으며 주민 의견이 배제된 열병합발전소 건설은 있을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배제돼 있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대구시에 요청했다.

또한 시청과 구청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는 등 무책임한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열병합발전소 건설에서 주민들을 철저히 배제하기 위한 의도라고 의구심을 숨기지 않았다.

결국 논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감추기 위한 것으로 지금이라도 논의 과정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달서구 지역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과 달서구의원들은 이날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병합발전소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의원들은 주거지역에 하루 264t의 폐목재 등을 소각하는 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열병합발전소가 가동되면 미세먼지와 매연 외에도 시민건강에 치명적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이나 황산화물 등의 배출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위해시설이 어떤 경위로 허가를 받았는지 시와 구청의 책임을 따져야 하며 중앙정부 차원의 엄정한 행정감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달서구의원들도 같은 의견을 내며 동참했다.

열병합발전시설이 달서구민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까지도 인체에 해로운물질 배출에 대해 매우 불안해하고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문제라는 것이다.

성서산단 주변에 공동주택 등 주거지로 둘러 쌓여있는 도심지에 열병합발전시설은 부적합하며 기업 애로사항 해소보다 주민 피해가 크다면 당연히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인호 달서구의회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인가와 환경부의 통합환경허가 등에 구민의 공포심 해소와 생명권 수호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며 “시민의 건강과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라는 대명제를 위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열병합발전시설은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열병합발전소는 시와 달서구청의 용도변경과 건축 허가가 났으며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인가와 환경부의 통합환경허가를 남겨두고 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