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론관서 기자회견…지진피해회복과 원인규명 성명서 발표

▲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박명재·김정재 의원, 포항시의회 서재원 의장 등 포항시의회 의장단이 방치된 지진관련법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가 국회를 방문, 11.15 지진 발생 원인규명과 지진관련법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서재원 의장과 한진욱 부의장, 김상원 지진특위 위원장, 각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지역 출신의 박명재 ·김정재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진 피해회복과 원인규명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회는 이 성명서에서 “지난 11.15지진과 여진으로 인해 포항시민들의 아픔이 지속되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피해보상과 불투명한 지진발생 원인 규명,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는 지진 관련 법안 등으로 인해 피해 회복을 더디게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실정에 대해 낱낱이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지진 발생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경 행안부장관 등 정부 측과 국회까지 정부 차원의 충분한 지원과 법적·제도적 피해지원 방안 마련을 약속했지만 피해복구 지원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 국회에 발의된 관련 법안은 상임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부와 국회는 △지진원인 규명을 위해 지금까지 조사된 모든 정보 즉각 공개 △개정된 재난지원금을 소급적용하지 않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추가 지원 △국회에 방치된 지진관련 법률안의 조속한 개정 △지진관련 법안 제·개정을 통한 법적 근거 마련 △지진 관련 사업예산 및 국가방재교육공원 조성을 위한 내년도 예산 편성을 강력히 촉구했다.

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문희상 국회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인재근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강석호 국회의원을 만나 지진 관련법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조속한 법안 처리를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서재원 의장은 “지진 피해로 인한 52만 포항시민의 고충을 가감 없이 알리고자 국회 방문을 추진했다”며 “현안의 중대성을 각성해 지진 관련 법안 처리와 지진 발생의 진실된 원인 규명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적극적으로 움직여 달라”고 촉구했다.

▲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사진 중앙 오른쪽)이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진 원인규명 및 지진관련법안 조속한 개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문희상 국회의장(사진중앙)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 포항시의회.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