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황사·국지성 집중호우 예보 향상 기대

5일 오전 5시 37분(현지시간 4일 오후 5시 37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기상관측 위성 ‘천리안 2A호’(GEO-KOMPSAT-2A)를 탑재한 유럽연합 아리안스페이스의 로켓 ‘아리안-5ECA’가 발사되고 있다. 이날 발사에 성공한 ‘천리안 2A호’는 순수 국내 기술로 본체의 설계부터 조립, 시험까지 완성한 ‘토종 정지궤도 위성’이다. 천리안 2A호 발사 공동취재단
우리 독자기술로 개발한 첫 정지궤도위성이 5일 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 차세대 정지궤도 기상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기상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발사체를 제외한 본체 전부를 순수 국내 기술로 첫 제작한 정지궤도복합위성 2A호(천리안위성 2A호)가 5일 오전 5시37분(한국시간)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A호는 발사 34분 후 고도 약 2340㎞ 지점에서 아리안-5 발사체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됐다. 이어 5분 뒤(발사 39분 뒤)인 오전 6시16분에는 호주 동가라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도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지상국과의 교신을 통해 천리안위성 2A호의 본체 시스템 등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했다. 또 발사체를 통해 도달하는 최초의 타원궤도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을 확인했다.

천리안위성 2A호는 향후 약 2주간 5회의 위성엔진 분사과정을 거쳐 전이궤도에서 목표고도 3만6000㎞의 정지궤도로 접근해 나갈 계획이다. 정지궤도 안착 후에는 약 6개월간 궤도상 시험과정을 거쳐 내년 7월부터 본격적인 기상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A호는 정지궤도에 안착한 뒤 우주환경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기능을 점검하고, 관측한 자료가 원하는 정확도로 산출되는지를 점검하는 궤도상 시험에 착수하게 된다.

천리안위성 2A호는 천리안위성 1호에 비해 해상도가 4배 향상된 고화질 컬러영상을 10분마다(위험기상 시 2분마다) 지상(국가기상위성센터 등)에 전달한다.

또, 국내 최초로 인공위성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태양흑점 폭발, 지자기 폭풍 등의 정보를 국내 개발한 우주기상탑재체로 획득·제공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고화질 컬러영상을 통해 구름과 산불연기, 황사, 화산재 등의 구분이 가능해져 기상분석 정확도가 향상되고 지금까지 예보가 쉽지 않았던 국지성 집중호우도 조기 탐지해 최소 2시간 전에는 탐지가 가능해질 전망”이라며 “태풍의 중심위치 추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태풍의 이동경로 추적 정확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천리안 1호에서 제공되던 16종의 기상정보산출물이 52종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강우강도는 물론 산불, 황사, 오존, 이산화황 등도 탐지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 제공이 확대된다”라고 덧붙였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천리안위성 2A호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위험기상 대비 능력을 높이고 정확한 예보지원과 기후변화 감시 연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