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라이징 시티 울산.
울산시는 시민들이 새해에 변화되는 시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시민 생활과 밀접한 7대 분야 76건의 ‘2019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다.

7대 분야는 일자리·산업·경제 분야, 안전·소방, 환경·녹지, 복지·여성·건강, 문화·관광·체육, 교통·도시, 행정·시민생활로 분류했으며, 전체적으로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 중심으로 구성됐다.

일자리·산업·경제 분야에서는, 장기 청년 구직자들의 구직활동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고,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했거나 창업한 청년들에게 정착비를 지급하여,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힘쓴다. 또, 소상공인 생업 안전망을 확충하고, 소상공인 행복드림센터 운영을 통해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꾀한다. 부유식 해상풍력의 실증 운영을 시작하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침체에 빠진 조선기자재 업체에 금융 보증 지원을 실시하고, 3D프린팅 벤처집적지식산업센터, 차세대전지종합지원센터 등의 시설물 건립을 통해 울산의 미래먹거리 산업을 육성한다.

안전·소방 분야에서는, 최근 문제가 되었던 생활방사선 제품의 방사선 측정 서비스 시행을 각 구·군별로 완료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2018년에 이어 화재안전특별조사 2단계 추진을 통해 안전관리 제도를 개선하고 시민들에게 안전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경녹지 분야에서는, 단독주택의 재활용품 비닐류의 경우, 별도의 전용그물망에 넣어 배출하는 것으로 배출방법을 변경하여 자원재활용을 촉진한다. 또한,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유도를 위해 LPG 1톤 트럭 구매자에게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노후 건설기계의 배출가스 저감시설 설치비도 지원한다. 하수처리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울산수목원을 준공하여 시민들의 산림체험기회를 확대한다.

복지·여성·건강 분야에서는,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 지급액이 2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되어, 노인 및 장애인의 안정적 생활 지원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재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 보육료 차액 지원 사업은 내년에는 지원범위가 더욱 확대되며, 부모의 육아부담을 위해 다 함께 돌봄지원센터의 추가 설치를 추진한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야간에도 상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장애인 등급제를 폐지하여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복지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저소득층을 위한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대상도 확대되며,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 지원대상도 확대하여 경제적 부담 경감을 통해 출산분위기를 조성한다.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는, 시티투어버스 노선을 내년 1월부터 변경하고 주요관광지 연계를 통해 외부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효율적인 관광사업 추진을 위해 ‘울산관광공사’를 설립하고 2019년에 착공할 시립미술관과 연계하여 문화예술전문 도서관 건립도 추진한다. 디지털 문화대전 서비스를 통해 울산의 현대적 발전상에 관한 주요 자료를 백과사전 형태의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한 디지털 문화대전 서비스를 개시하여 시민들에게 울산의 발전상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한다.

교통·도시 분야에서는 시내버스 운행이 어려운 농촌 지역에 지역맞춤형 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며, 울산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항공사의 운항손실 재정을 확대 지원한다. 범서하이패스IC와 제2 실내종합체육관 공사를 착공하고, 공관어린이집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또한, 2013년 이후 동결됐던 택시요금이 인상될 예정이다.

행정·시민생활 분야에서는 민선 7기 공약 중 하나인 정책마켓 운영을 시작한다. 시민이 정책 결정과 예산 편성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제안을 접수에서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공개함으로써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시정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읍면동 주민센터의 명칭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되며, 울산인재육성재단에서 시행 중인 장학사업의 대상을 확대하여 3인 이상의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에게도 지원하여 다자녀가구에 대한 사회적인 우대분위기 조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올 울산시 누리집(www.ulsan.go.kr)의 ‘시정소식→새소식’으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제도·시책에 대한 관련 부서와 전화번호가 함께 기재되어 있어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