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개혁의 힘찬 발걸음으로 경북 중심 도시 우뚝"

▲ 김학동 예천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힘차게 솟아오른 붉은 태양이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열었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삶이 더 윤택해지고 가정마다 웃음과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성원과 애정을 보내 주셨고, 예천군정이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시도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군민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또한, 군민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농산물대축제를 시가지 일원에서 개최하는 변화를 시도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고, 제2농공단지에 50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 협약으로 26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평가한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평가에서 주민생활 여건 향상, 지방재정 확충, 교육환경 개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근 3년간 2등급을 유지하여 경상북도 내 자치단체 중 가장 청렴한 것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 공모전’ 우수상으로 43억 원의 사업비를 획득하였으며, 경상북도 민원행정평가 대상, 경북 환경상 대상, 도민안전시책평가 대상, 농정업무평가 8년 연속 수상, 지적측량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등 47개 분야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군민 여러분을 비롯하여 공무원, 예천군의회가 모두 화합하고 소통한 덕분이라 생각하며,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올해는 예천군의 미래 100년의 초석을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2030예천군종합발전계획을 토대로 경북의 중심 도시로 우뚝 서기 위한 변화와 개혁의 힘찬 발걸음을 내딛겠습니다.

첫째, 원도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2농공단지 분양을 조속히 완료하고, 제3특화 농공단지를 조성해 우량기업 유치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며,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과 관광수요를 창출하여 지역 경제를 되살리겠습니다.

예천읍 도심을 재편하고 상설시장과 원도심 상가의 경기 활성화에 주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시가지에 쌈지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난을 해소하고, 교통질서를 확립하여 상가 경기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예천읍 시가지의 전선 지중화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7억5000만 원의 사업비로 가로 간판을 정비해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천사랑상품권을 발행해서 우리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여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업종별 소상공인 협동조합 설립과 청년창업을 지원하여 지역 경기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둘째, 명품 신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신도시로 이전을 계획한 공공기관들이 조기에 이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개 기관이 입주할 정부지방합동청사는 현재 설계가 완료되어 올해 초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경상북도공무원교육원은 2만4000평의 부지에 243억 원의 예산으로 2021년까지 완공해서 이전할 계획입니다.

또, 경상북도농민사관학교를 확대 개편하는 ‘경북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은 2022년까지 158억 원의 사업비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신도시 내 공동주택 단지를 연결하는 등산로에 둘레 길과 유아 숲, 생활환경 숲을 조성하여 힐링 공간을 마련하고,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의 하나로 생활자전거 타기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주민복지센터, 문화체육시설 건립 계획을 수립하고, 하루빨리 쾌적하고 편리한 삶의 터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농가 소득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분야는 지난해보다 92억 원을 증액한 794억 원의 예산으로 영농 인프라를 선진화하여 농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선택과 집중으로 강소농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주력품목을 단지화·규모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예천군 인터넷 쇼핑몰인 ‘예천장터’를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시책으로 농산물 판로개척에 주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업인을 위한 안전보험과 농작물 재해 보험, 농기계종합보험을 지원하고,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립으로 농업의 6차 산업을 실현하여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업인들의 소득을 증대시키겠습니다.

농업보조금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원하고, 철저한 사후 관리로 소중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곤충산업이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원벌 개발에 이어, 로얄젤리 다수확 신품종을 육성·보급하고, 식용, 약용, 사료용 곤충의 다양한 임상실험으로 상품화에 주력하고, 70억 원이 지원되는 신 활력 플러스사업에 선정되어 예천군이 곤충산업의 허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전통문화와 청정자연 환경이 함께하는 문화관광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삼강문화단지, 쌍절암, 회룡포, 용궁역 등 강 문화권역과 용문사, 금당실, 하늘자락공원과 어림성, 곤충생태원 등 백두대간권역, 예천온천, 천문대, 예천박물관, 내성천을 하나로 묶어 권역별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체류형관광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충효의 고장답게 충효 사상 유적과 유산을 발굴하고, 선양하는 사업을 적극 펼쳐 예천의 큰 자랑거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군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예천을 실현하겠습니다.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를 확대하여 장애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고, 어르신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사업으로 월 27만 원을 지급하고, 기초연금을 강화하여 어르신들에게 최대 월 30만 원까지 지원하겠습니다. 인건비와 운영비를 지원받지 못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 월 10만 원씩 처우개선비를 지원하고, 신도시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겠습니다.

저소득 계층에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개인별, 가구별 맞춤형 급여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며, 희망택시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전 군민을 대상으로 재난·재해에 대비한 안전보험을 가입하고, 재난 취약계층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하겠습니다.

끝으로, 교육 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아교육에서 대입진학까지 경북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명문대 진학을 위한 전문 진로캠프와 진학특강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명품 교육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 군민 모두가 주인이고, 예천군 발전의 주체가 되는 시대를 열겠습니다. 또한, 공직자들이 소신껏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군정을 펼치겠습니다.

예천군이 명실공히 경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그 날을 위해 군민, 출향인, 공직자 모두 과감한 변화와 개혁의 대장정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기해년 새해에 군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새해 아침, 예천군수 김학동
이상만 기자
이상만 기자 smlee@kyongbuk.com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안동, 예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