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못 할 역할 없어…단, 로맨스는 어려워졌다"

▲ ‘신의퀴즈’ 김재원
드라마 ‘신의 퀴즈:리부트’에 출연한 배우 김재원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살인미소’가 진짜 ‘살인하는 미소’라고, 그 댓글 저도 봤어요. (웃음)”

‘원조 살인미소’라는 애칭을 가진 배우 김재원(38)은 최근 종영한 OCN 드라마 ‘신의퀴즈: 리부트’ 속 홍콩 최대 조폭 조직의 넘버투 현상필 역으로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머리부터 눈빛까지 악역으로 완전히 변신한 그는 등장부터 퇴장까지 화제가 됐다.

▲ 첫 악역 도전한 김재원
드라마 ‘신의 퀴즈:리부트’에 출연한 배우 김재원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2일 논현동에서 만난 김재원은 “20년 가까이 연기했고 이미지에 변화를 주고 싶었던 적이 많았지만, 막상 선한 역 외에 다른 역할을 잘 주지 않았다”며 “그런데 영화 채널에 가까운 OCN ‘신의퀴즈’ 제안이 와서 바로 했다. 제가 생긴 건 ‘샌님’인데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제작사 대표께서 제가 채널A 예능 ‘도시어부’에서 고기를 며칠 동안 못 잡자 화내는 모습을 보고 ‘선함 안에 악의 기운이 있다’며 캐스팅하셨어요. (웃음) 사실 저는 사람들에 즐거움을 주고 싶어 연기하는 사람이라 악역에는 이질감을 느꼈지만, 현상필 역은 시청자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라 좋았습니다.”

현상필 등장 장면에는 잔인한 부분들이 많았는데, 김재원은 “OCN인데도 방송이라 심의가 제법 세서 못한 것들도 있다”며 “사실 개인적으로는 잔인한 걸 잘 못 보는데, 이번에는 ‘이런 것도 할 수 있다’는 마음에 시원하고 상쾌했다”고 말했다.

▲ 첫 악역 도전한 김재원
드라마 ‘신의 퀴즈:리부트’에 출연한 배우 김재원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재원은 현상필 캐릭터가 작품이 진행되던 중 많이 보완되고 발전했다는 뒷이야기도 들려줬다.

“처음에는 이름도 현상필이 아니었고, 조폭도 아니었어요. 그런데 악당 ‘조커’ 같은 느낌이 추가되면서 형제도 생기고, 고질병도 얻게 됐고, 안 죽기로 했다가 죽기까지 했죠. 때로는 이렇게 캐릭터가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모르고 연기하는 게 재밌기도 하더라고요. 이런 게 ‘관록’인 걸까요? (웃음)”

그는 호흡을 맞춘 류덕환에 대해서는 “요새는 촬영장에 가면 선배들은 거의 없고 후배들만 있는데 덕환이 같은 경우에는 워낙 연기를 잘해서 참 좋았다”며 “자기 분야에서 자기 역할을 다해주니 서로 수월했다. 눈만 봐도 답이 나오니까”라고 칭찬했다.

▲ 김재원, 강렬한 눈빛
드라마 ‘신의 퀴즈:리부트’에 출연한 배우 김재원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재원은 이번 작품을 통해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 것에 만족한다고 했다.

“주변에서는 ‘네가 드디어 악역할 때가 됐지’라는 반응이에요. 예전에는 ‘미소 천사’ 이미지 때문에 제가 평소에도 안 웃고 있으면 ‘저 사람 그렇게 안 봤는데 별로다’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그런 것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세상에 못 할 역할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요. 꼭 주인공이 아니어도 좋고요. 아, 그런데 결혼하고 나니까 로맨스는 좀 어렵더라고요. 하하.”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