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올해 경기부진 등의 여파로 지역 경제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포항 대표 특산물인 과메기의 매출 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25일 KTX 동대구역에서 과메기 홍보행사를 개최했다.
포항시는 올해 경기부진 등의 여파로 지역 경제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포항 대표 특산물인 과메기의 매출

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25일 KTX 동대구역에서 과메기 홍보행사를 개최했다.

시는 과메기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역을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과메기 시식 및 판매행사를 열어 과메기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행사장에는 1000여 명의 방문객이 찾아와 과메기를 시식하며 과메기의 매력에 빠졌으며, 행사장을 방문한 김 모 씨(46·서울)는 “제철을 만난 쫀득한 과메기를 맛보니 너무 맛있고, 구룡포에서 바로 가져온 과메기를 구입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고 말했다.

최근 심각한 수준의 미세먼지농도로 건강관리에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가운데, 과메기는 겨울철 청어나 꽁치를 해풍이 부는 바닷가 그늘진 곳에서 동결·해동·건조·숙성 등의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천연가공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과 핵산,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하다.

또한, 과메기와 함께 먹는 미역, 김 종류의 해조류는 해독작용과 중금속 배출작용에도 뛰어나고,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살균과 항균 작용이 뛰어나 미세먼지 및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식품으로 과메기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정종영 수산진흥과장은 “과메기의 뛰어난 맛과 효능을 다양한 행사를 통해 널리 알려 얼어붙은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